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5·18민주화운동 42주기 기념식에 참석해 분향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호남 끌어안기’에 나선 국민의힘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싣는 헌법 개정에 군불을 때고 있다. ‘서진 정책’인 호남 끌어안기 행보에 쐐기를 박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 같은 국민의힘의 ‘의지’에 더불어민주당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나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국민의힘을 압박하고 나섰다.

‘헌법 개정’ 논의 불씨가 살아난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첫 5·18 기념식 참석에 정치권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면서다.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 여권은 총출동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새 정부 장관 및 참모진들과 함께 KTX 특별열차를 타고 일제히 광주로 향했다. 

국민의힘도 적극 동참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비롯해 개인적인 사정이 있는 의원을 제외한 거의 전원이 참석했다. 그간 5·18 민주화 운동에 다소 ‘비우호적’인 모습을 보여 온 보수 정권으로선 이례적인 모습이다.

정치권에서는 여권의 이러한 적극적인 태도가 그간 공들여온 ‘호남 끌어안기’와 무관치 않다고 평가한다. 앞서 국민의힘은 기존의 이미지를 벗어나 외연 확장을 목표로 ‘서진 정책’을 꺼내 들었다.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에는 이러한 흐름이 더욱 구체화되기도 했다. 그는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는 의지를 여러 차례 드러낸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도 “오월 정신은 보편적 가치의 회복이고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라고 강조했다.

◇ 목소리 높였지만 논의까지 ′첩첩산중′

이날 국민의힘 내에서도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매우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며 ″당의 의견을 한번 수렴해 볼 때가 됐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통령께서 이 국민적 합의를 제일 앞장서서 끌어내신 분이라고 생각을 한다”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목소리’는 높이고 있지만, 실제로 움직임에 나설지는 여전히 물음표가 따른다.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해선 ‘헌법 개정’ 절차가 필요한데 여러 정치적 상황 속에서 제대로 추진력을 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이기 때문이다. 성 의원은 이날 앞서 라디오에서 “헌법을 개정하려면 국민투표가 있어야 하는데 여러 번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권력구조하고 여러 가지를 다룰 때 한꺼번에 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원 포인트’ 개헌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기류가 다분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기념식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 중지를 모아야하는 사안이기에 원포인트 방식은 언제나 와 닿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전날(17일) ‘헌법개정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띄우며 국민의힘의 응답을 촉구했던 민주당은 ‘진정성’을 고리로 국민의힘을 압박하고 나섰다. 특히 이날 윤 대통령이 헌법 개정과 관련한 직접적인 언급이 없었다는 점을 파고들기도 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기념식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오늘 기념사에 그 부분을 발언하는 것을 검토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포함되지 않은 것이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5‧18 광주 정신을 진정 게승해서 여야가 앞으로 개정 헌법을 논의할 때 5‧18 정신을 계승한다는 그 문구가 헌법 전문에 추가되길 희망한다”며 “21대 후반기 국회 원구성이 이뤄질 때는 헌정개혁 특위를 만들어 헌법 개정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