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6‧1 지방선거를 1주일 앞두고 국민의힘이 대야 공세에 총력전을 다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더불어민주당을 상당한 격차로 따돌리고 있다는 결과는 자신감의 바탕이 되고 있다. 지방선거에 걸림돌로 평가됐던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걸릴 것도 없어졌다. 그간 주창해 온 ‘야당 심판론’을 앞세워 승기를 거머쥐겠다는 것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발 윤석열 정부가 거대 야당의 무리한 발목잡기를 뚫고 일할 수 있게 도와 달라”고 강조했다. 그는 “저희를 신뢰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방정부를 맡겨주신다면 다른 생각하지 않고 윤석열 정부의 지역공약을 성실하게 실천해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가 원 없이 일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 힘을 보태달라”고 호소했다.

‘야당 심판’은 그간 국민의힘이 줄곧 앞세워 온 전략이다. 당장 여소야대 국면에서 안정적인 국정 운영의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선 지방선거의 압승이 필요하다는 논리다. 민주당을 향해 ‘대선 불복’ 프레임을 덧씌워 온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공동선대위원장은 전날(23일) 국회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대선에서 지지 않았다는 정신 승리를 바탕으로 윤석열 대통령을 인정하지 않는 오만을 부리고 있다”며 “갈라파고스 정당이 돼 새 정부가 출범도 하지 못하게 발목을 잡고 몽니를 부린다”고 비난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며 여론의 부담을 덜 수 있게 된 점도 국민의힘의 기세를 높이는 결과가 됐다. 그간 정부‧여당의 태도를 겨냥하며 ‘오만’, ‘독주’라고 맹비난해 온 민주당의 ‘협치 훼손’ 공세에 반박할 명분도 챙기게 됐다. 정 후보자의 사퇴가 ‘협치의 밀알’이 된 만큼 민주당도 협치에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국민들께 드리는 말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 ′선동 정치′ 딱지 박지현 ′대국민 사과′ 폄하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국민의힘의 공세에도 힘이 실렸다. 특히 민주당이 목소리를 높인 ‘민영화 반대’에 대해서는 ‘괴담’이라고 치부한 데 이어, 민주당의 ‘용산파괴저지 및 용산미래 100년 지키기 운동본부’ 출범도 정조준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심 역행을 작정한 듯 보인다”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공세를 ‘선동 정치’라고 규정했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동정치를 본격화하고 있다”며 “(민주당이) 민영화 괴담을 퍼뜨렸지만 국민들께서 속지 않았듯이 청와대 이전 반대 선동도 결코 국민의 호응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거짓말과 선동 구호는 더 이상 선거에서 통하지 않는다”며 “민주당은 높아진 국민 의식 수준과 변화된 민심을 직시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의 ‘공세’는 이날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사과’도 표적으로 삼았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맹목적 지지에 갇히지 않고 대중에 집중하는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공개 사과에 나섰다. 지지율 열세에도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상황의 ‘반전’을 노린 것이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러한 사과의 ‘진정성’이 결여돼 있다는 점을 물고 늘어졌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사과에는 실천에 따라야 한다”며 “어떤 분석을 바탕으로 사과를 했는지 의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우리 대통령께서 당선된 이후 끝없는 발목잡기와 비협조로 많은 국민께 지탄받았다″며 ″지방선거와 같이 치러지는 보궐선거에서 정말 명분 없고 지탄받을 수밖에 없는 공천을 했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명이 전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어떤 원칙으로 이재명 후보를 공천했는지, 어떤 원칙으로 송영길 후보의 출마를 용인한 것인지 해명해주셔야 한다”며 “만약 국민들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납득이 간다면 국민께서 분노하신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을 것이지만, 설명이 안 되고 뭔지 모르겠지만 포괄적 사과한다면 사태를 악화시키는 선택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