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공동비대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공동비대위원장)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당내 주축인 586(50대·80년대 학번) 의원들을 상대로 용퇴를 촉구하고 나서 논란이다. 다만,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당과 협의된 것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박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586 사명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킨 것이었다. 이제 그 역할을 거의 완수했다.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 같은 지역구 4선 이상 출마, 약속대로 금지해야 한다”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라도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선 때 2선 후퇴를 하겠다는 선언 있었다. 그런데 지금 은퇴를 밝힌 분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밖에 없다”며 “선거에 졌다고 약속이 달라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선에서 졌는데도 내로남불도 여전하고, 성폭력 사건도 반복되고, 당내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팬덤 정치도 심각하고 달라진 것이 없다”며 거듭 용퇴론을 말했다.

박 위원장은 “2022년 대한민국의 정치는 586 정치인들이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격차와 차별, 불평등을 극복하는 게 목표”라며 “586의 남은 역할은 이제 2030 청년들이 이런 이슈를 해결하고, 더 젊은 민주당을 만들 수 있도록 길을 열어두는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대국민 사과와 쇄신안 제안 등으로 당내 강성 지지층 등으로부터 '내부 총질'이라는 비난을 받았던 박 위원장이지만 이날 발언에는 거침이 없었다. 오히려 전날 사과하고 지지를 읍소한 데 대해서 “왜 사과를 자꾸 하냐는 분들 많았다”며 “당을 책임진 비대위원장으로서 반성하지 않는 민주당에 국민의 분노가 깊어지기 전에 신속하게 사과를 드리고, 다시 한번 기회를 달라고 호소하는 게 시급하다”고 했다.

그는 최강욱 의원에 대한 징계도 요구하면서 “비대위의 비상징계권한을 발동해서라도 합당하고 조속하고 마무리하겠다. 당내 윤리심판원이 대선 전 징계절차를 마치라는 비대위워장 요청에도 선거가 끝난 뒤인 6월 20일에 첫 회의 개최한다고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현재 열세를 만회하려면 읍소 전략밖에 없다. 서울, 경기, 인천 시도지사와 선대위원장이 공동으로 반성과 성찰, 당 개혁과 쇄신 방안을 담은 대국민 사과문을 채택하고 국민 앞에 발표할 것을 제안한다”며 “그동안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구체적으로 사과하고, 지방선거 이후 당 쇄신에 대한 대국민 서약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윤 선대위원장은 “호소문 발표 등은 개인 차원의 입장발표로 알고 있다”며 당 차원에서 논의된 바 없음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