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에 따른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한미 정상간 합의된 확장억제 실행력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 이행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7시 35분부터 8시 38분까지 주재한 NSC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과 대비태세를 보고 받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대통령 주재 NSC 개최는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이다. 지난 12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당시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보실 점검회의가 열린 바 있다.

대통령실은 NSC 후 브리핑을 통해 “참석자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유엔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한반도와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국제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 도발로 규정하고 이를 강력히 규탄했다”고 전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이번 북한의 도발이 한미정상회담 이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본국 도착 전에 이뤄진 데 대해 주목했다.

윤 대통령 이 자리에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결의를 포함한 국제사회 대북제재를 철저히 이행해 나갈 것을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안보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상시 대비태세를 유지하라”며 “한미 정상간 합의된 확장 억제 실행력과 한미 연합 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또 각 부처에 관련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는 한편, 국민의 일상 생활과 경제에 부정적 영향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NSC에는 윤 대통령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국가안보실 김태효 1차장, 신인호 2차장, 권춘택 국가정보원 1차장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NSC 이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도발과 관련해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대륙간 탄도미사일(추정)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섞어서 여러 발 발사한 건 전략적 함의가 크다고 봤다”며 대통령이 직접 NSC를 주재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시기적으로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에 도착하기 전에 북한이 도발에 나섰다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판단해 윤 대통령이 NSC를 소집하고 한미 확장 억제 실행력 및 한미 연합방위대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 이행을 지시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정부 성명을 내고 “한미 연합 억제력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으며, 북한의 국제적 고립을 자초할 것”이라고 규탄했다. 

북한의 도발에 대한 정부 명의 성명을 발표한 것은 2017년 이후 처음이다. 이 역시 현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된다. 대통령실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 성명 발표 역시 대통령의 판단이라고 한다. 

성명은 “북한이 오늘 대륙간탄도미사일(추정)과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연이어 발사한 것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행위이자 한반도와 국제사회의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라면서 “정부는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북한의 지속된 도발은 더욱 강력하고 신속한 한미 연합 억제력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으며, 북한의 국제적 고립을 자초할 뿐”이라며 “정부는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상시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으며,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안보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실질적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에 호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