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추가경정예산안으로 인한 물가 상승 압박 우려에 대해 “그럼 추경을 안 하나. 물가문제는 세부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이같은 질문에 “영세 자영업자는 숨이 넘어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 후 추경안을 재가한다.

윤 대통령은 이후 다른 질문은 받지 않고 집무실로 올라갔다. 

윤 대통령은 지난 27일 밤에도 추경안 통과와 관련된 여야 합의가 불발되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은 숨이 넘어가는데, 오늘도 국회가 열리지 않아 정말 안타깝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정부는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국무회의를 열고 62조원 규모의 추경 재정계획안을 원포인트로 심의 의결했다.

국무회의에서 추경안이 의결됨에 따라 윤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이르면 이날 오후부터 최저 600만원, 최고 1,000만원의 손실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다만 역대 최대 규모 추경안으로 대규모 재정이 풀릴 경우 물가상승 압력을 더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앞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정부안 기준으로 59조원 규모인 추경이 편성될 경우 물가를 0.16%p 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게다가 국회가 지난 29일 본회의에서 정부가 제출한 59조4,000억보다 2조6,000만원을 증액한 추경안을 통과시키면서 물가 상승 압박은 더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