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31일 특별감찰관 제도를 없애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통령실 청사. /뉴시스
대통령실이 31일 특별감찰관 제도를 없애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통령실 청사.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실이 31일 실언임을 인정하며 특별감찰관 제도를 없애지 않겠다고 했다. 

전날(30일) 대통령실은 특감관제도를 포함해 권력형 비리를 발본색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상 중이라고 했는데, 이는 제도 폐지에 무게를 두는 모습이었다.

그런데 이날 오전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관계자)으로 꼽히는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장제원 의원이 연이어 대통령실이 특감관제도와 관련해 ‘말실수’를 한 것이라고 질타하자, 대통령실은 “혼선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권 원내대표, 장 의원 등) 여당의 주장에 대해 반박하거나,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어제(30일) 혼선이 없도록 (공식 브리핑이 나갔어야 했다). 대통령실의 메시지는 정제되고 오해가 없어야 했는데 오해를 드렸다”고 사과했다.

그는 “그런 점에서 분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여당에서 문제제기를 할 수 있고 그런 지적을 달게 받겠다”고 밝혔다. 

전날 대통령실은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는 취지의 브리핑을 했다가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 더 나은 시스템을 구상 중’이라고 말을 바꾼 바 있다. 이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대통령실에서 말실수를 한 모양”이라며 “대통령실도 (당에) ‘폐지할 방침이 전혀 없다’고 전달해왔다”고 선을 그었다. 

장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은 특별감찰관 제도를 무력화시킬 분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같은 이야기를 한 대통령실을 향해 “각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자칫 방심하는 순간, 대통령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되고 결국 대통령께 큰 누를 끼치게 된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며 “단 한번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곳이 대통령실이다. 대통령실의 분발을 기대한다”고 적었다.

하지만 대통령의 의중이 대통령실이 아니라 ‘윤핵관’을 통해 나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의 의중은, 특별감찰관 폐지를 전제로 논의를 진행한 게 아니었다. 특별감찰관을 포함해 더 나은 시스템과 더 나은 조직, 혹은 그런 기능을 구상하자는 것이었는데 그게 전달 과정에서 혼선을 빚었다”며 “여당 의원들도 이같은 보도가 나오니 거기에 대해 말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가 정확하게 전달을 못한 책임이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 ‘윤핵관’이 ‘비선’이 됐다는 지적에는 “여당 의원을 비선 조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당정과 대통령실은 늘 한몸으로 움직이고, 그래서 여권이라는 표현을 쓴다. 여권이 여러 사안을 두고 의견을 나누는 거다. 그 과정일 뿐이니 여당 의원이 비선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