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한국해양소년단원과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 부두에서 열린 제27회 바다의 날 기념식에서 한국해양소년단원과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1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31일 ‘2030 부산 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직접 부산을 방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바다의 날’ 기념식, 어업인 오찬, 부산엑스포 부지 조망, 부산엑스포 유치 전략회의 등 많은 일정을 소화했다. 선거를 하루 앞두고 지역 일정을 갔기 때문에 ‘선거 개입’ 논란이 불거졌지만, 대통령실은 선거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 선거 전날 부산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윤 대통령은 이날 부산 국제여객터미널 크루즈부두에서 개최된 ‘제27회 바다의 날’ 행사를 찾아 부산엑스포 유치와 부산항 인프라 확충 등 대선 당시 공약 실천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부산 세계박람회가 성공적으로 유치되도록 정부의 역량을 총결집하고 예정 부지인 북항 재개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해양수도 부산을 대한민국 경제발전의 핵심 거점으로 삼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가 끝난 후 정오쯤 윤 대통령은 부산 자갈치시장을 찾았다. 더운 날씨에 자켓을 벗고 와이셔츠를 걷어 올린 차림으로 시장을 둘러본 윤 대통령은 시장관계자, 어업인들과 오찬을 했다. 점심 메뉴는 광어회덮밥과 광어국이었다. 이 자리에서 부산어패류처리조합장이 시장 관리비가 높다고 하소연 하자 윤 대통령은 “저도 신경을 쓰겠다”며 “부산시장 출마한 분한테 각서도 받으라”고 농담을 건넸다.

이후 윤 대통령은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BPEX) 하늘정원을 찾아 부지를 둘러봤다. 윤 대통령은 “여기가 예정지냐”고 했고,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부지 설명을 이어갔다. 이 자리에는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인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함께했다. 

바로 다음 일정으로는 BPEX에서 열린 부산엑스포 유치지원 특별위원회 전략회의와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유치지원 민간위원회가 관계 부처와 힘을 합쳐 유치 교섭 활동을 펼쳐 달라”며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대통령 특사 파견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정부·재계·국회·공공기관 등 관련 기관 주요인사 30여 명이 참석했다. 산업부, 외교부, 해수부 등 관계 장관들이 부처별 준비상황을 직접 보고했고 현대차, 삼성, CJ 등 주요 기업들의 구체적 유치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낙지를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31일 부산 중구 자갈치시장을 방문해 낙지를 들어 보이고 있다. /뉴시스

◇ 부산엑스포에 대한 강력 의지 표명… “선거개입” 비판도

세계박람회(엑스포)는 올림픽·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행사로 꼽힌다. 이에 부산은 2030엑스포 유치를 도전하고 있다. 과거 대전과 여수에서 엑스포가 열린 바 있지만, 이는 ‘인정박람회’(특정 분야만을 대상으로 함)이며 부산이 도전하는 엑스포는 ‘등록박람회’(사람과 관련된 모든 것을 주제로 함)다. 등록박람회는 1800년대부터 존재하던 ‘만국박람회’ 전통을 계승한 엑스포로, 만약 유치에 성공하게 되면 한국은 최초로 등록박람회를 개최하게 된다. 

이에 부산 뿐 아니라 윤석열 정부도 부산엑스포 유치에 적극 나섰다. 윤 대통령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시절부터 부산엑스포 유치에 신경을 쓰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인수위에도 ‘부산엑스포TF’를 설치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사실상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민관합동 전략회의를 부산엑스포 유치를 주제로 연 것”이라며 “그만큼 정부의 강한 의지가 담겨 있다. 무엇보다 최종 개최지 결정에서 중요한 평가요소인 ‘개최국 정부의 강력한 유치의지’를 국내외에 보여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후 처음으로 부산을 찾았는데, 선거 하루 전 지방 일정을 잡은 것에 대한 비판도 나온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전국 순회를 해 ‘선거개입’ 지적을 받은 바 있다. 특히 자갈치 시장을 찾아 간담회를 한 것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시점에서 대단히 부적절한 행차”라며 “국민의힘이 야당이라면 대통령이 매표행위에 나섰다고 광분했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하지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만약에 선거를 염두에 뒀다면 더 어려운 지역에 가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여권 지지세가 상대적으로 강한 부산을 지원할 이유가 무엇이냐는 의미다. 이 관계자는 “5월 31일은 지방선거와 무관하게 1996년부터 ‘바다의날’이었다. 역대 대통령들이 대부분 (취임 후) 첫 번째 ‘바다의날’ 행사에 참석했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