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접견실에서 일본의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으로부터 기시다 총리의 취임 축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접견실에서 일본의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으로부터 기시다 총리의 취임 축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한국 정상으로서는 처음으로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인 가운데,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 경우 한미일 3각 공조 재시동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되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외교가에는 현재 나토 정상회의 기간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기시다 총리도 나토 정상회의에 초청됐고, 주요 회원국인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도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미일 정상이 모두 모이는 만큼 3국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도 높은 상황이다. 

이번에 한미일 정상이 만난다면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7년 9월 유엔총회 기간 회담 이후 4년 9개월 만에 열리는 정상회담이 된다.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과거 동아시아 안보를 목적으로 한 ‘한미일 3각 공조’가 복원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또 3국이 회담을 가질 경우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정상화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재인 정부는 일본의 수출 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조건부로 지소미아를 연장했다. 이에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소미아의 실효성을 확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 윤석열 대통령 “아직 정해진 것은 없어”

문제는 한일정상회담이다. 산케이 신문은 15일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나토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 정부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소송 등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독도 인근 해양조사를 진행했기 때문이라는 게 산케이 신문의 설명이다.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로서는 일한(한일)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되돌리기 위해 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한국 측과 긴밀한 의사소통을 할 생각”이라고 했다. 이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이다. 

또 일본은 내달 10일 참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다. 선거를 앞두고 한일 간 과거사·영토 문제에서 전향적인 입장을 보일 경우,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일본 측이 한국 정부의 태도를 문제 삼고 있지만, 실상은 일본 국내 사정으로 인해 회담을 갖기 어렵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대통령실은 한일정상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정해진 게 없다는 입장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한일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글쎄 뭐 외교 문제가 아직 정해지기 전에 확인해드리기는 조금 어렵다”며 “확정된 건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 역시 “한일정상간 만남은 그 특성상 다자회의 당일 오전에 정해지기도 한다”며 “어떤 형식이 됐든 정상이 만나는 게 중요한 것이 아니겠느냐. 아직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본 측의 미온적인 태도에 한국 정부 역시 회담에 열의를 보이지 않는 분위기다. 그러나 회담이 성사되지 않아도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회의장 내에서 인사를 나누는 정도의 첫 대면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