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자산운용이 3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화ARIRANG TDF액티브 ETF’ 상품 소개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은 이날 김성훈 ETF사업본부장이 한화ARIRANG TDF액티브 ETF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이미정 기자

시사위크|여의도=이미정 기자  한화자산운용이 30일 ‘한화ARIRANG TDF액티브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내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도입을 앞두고 연금투자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해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한화자산운용이 존재감을 보일 수 있을지 주목된다.

◇ TDF에 ETF 장점 결합… 낮은 보수·투자 편리성·투명성 확보 

한화자산운용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화ARIRANG TDF액티브 ETF’ 상품을 소개하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한화ARIRANG TDF액티브 ETF는 TDF를 ETF로 투자할 수 있는 글로벌 최초 상품으로 예상 빈티지(은퇴 시점)에 따라 △2030 △2040 △2050 △2060 총 4개 종목으로 나뉜다. 

TDF는 투자자의 은퇴시기에 맞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 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자산배분 펀드로 은퇴자산 형성 상품으로 각광을 받아왔다. ETF(상장지수펀드)는 특정 지수에 연동돼 수익률이 결정되는 인덱스펀드의 일종으로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한화자산운용은 TDF에 ETF의 장점을 결합해 이번 상품을 내놨다. ETF는 기존 펀드보다 운용 보수가 저렴하고 매매가 편리한 강점을 갖고 있다. 또한 보유종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한화자산운용은 이러한 ETF의 장점에 TDF의 장점인 글라이드패스(자산배분곡선)를 접목시켰다. 

한화자산운용은 글로벌 최대 펀드 평가사인 모닝스타와 손잡고 TDF의 핵심인 글라이드패스와 기초지수를 공동 개발했다. ARIRANG TDF액티브 ETF는 모닝스타의 글라이드패스를 사용해 안전자산 및 위험자산의 비중을 조정한다. 자산 축적 단계에선 위험자산(선진국 주식·신흥국 주식)의 비중이 확대되고 은퇴시점에선 도달할수록 안전자산의 비중(한국 국채·선진국 국채·신흥국 국채)이 점진적으로 상향되는 구조다.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TDF액티브 ETF가 모닝스타의 5개 기초지수를 자산배분의 투자 대상으로 사용해 1만개 이상의 개별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한두희 한화자산운용 대표는 “흔히 ETF를 숏텀 트레이딩하기 좋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최근 연금 투자시장에선 장기투자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여기에 투자자들은 투명성과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추세다. TDF액티브 ETF 상품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간편한 형태로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솔루션 프로덕트로써 ETF를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ARIRANG TDF액티브 ETF는 국내 투자자들의 은퇴자산 형성을 위한 장기투자 상품으로 한국의 인적자본 및 자본시장 가정에 근거해 한국인의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상품”이라고 밝혔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는 해당 상품 외에도 다수의 TDF 액티브 ETF 종목이 상장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TDF2030·2040·2050 액티브’, 키움투자자산운용의 ‘히어로즈 TDF2030·2040·2050 액티브’ 등이다.

TDF 액티브 ETF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최초로 시도된 상품이다. 각 자산운용사별로 빈티지과 보수율, 투자자산군 등에서 일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한화자산운용은 경쟁사 대비 낮은 보수와 투자자 고객층 확대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는 모습이다. 김성훈 ETF사업본부장은 “ARIRANG TDF액티브 ETF는 TDF 관련 상품 중 최저 수준의 보수를 책정해 장기 투자 시 비용 절감으로 더 높은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ARIRANG TDF액티브 2060은 TDF 상품을 통틀어 가장 긴 시간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은퇴시기가 많이 남은 20·30대뿐만 아니라 보다 공격적으로 투자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투자의 선택의 폭을 넓힌 상품”이라고 강조했다. 

한화 ‘ARIRANG TDF2030액티브 ETF’ 기준 총보수는 연 0.14%로 TDF액티브 ETF 중 가장 낮다. 빈티지도 2060 종목까지 선보여, 경쟁사 대비 1종이 더 많다. 

자산운용업계는 내달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제도 도입을 앞두고 연금투자 시장을 잡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TDF 시장은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주도권을 잡고 있다. 이런 가운데 TDF에 ETF의 장점을 결합한 상품이 시장에 새로운 반향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