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6차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의원이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6차 의원총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경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대통령 후보자 시절 제기된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비선캠프 의혹’ 사건 수사를 위해 GH 본사 압수수색에 나섰다. 민주당은 강력한 당권 후보인 이 의원에게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사법 공세에 반발하고 있다.

30일 경기남부경찰청에 따르면, 반부패·경제범죄수사2계는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경기 수원시 권선구 권선동 소재 GH본사를 압수수색했다. 해당 의혹은 지난 대통령 선거 기간 국민의힘 의원들이 제기하면서 검찰에 고발한 것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 의원이 경기도지사로 있던 2020년 8월,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소재 전세 아파트를 2년 간 계약했고, 20대 대통령선거 활동을 준비하기 위해 비선캠프 직원들이 용도에 맞지 않는 합숙소 시설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GH 측에서는 원거리에 사는 직원들을 위한 숙소 용도라고 주장했으나, 국민의힘은 '공약준비 등 대선 준비를 위한 것이 아닌 단순 합숙 용도로 이 의원의 옆집을 계약했을 리 없다'며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고 주장했다.

◇ 민주당, 노골적 ‘이재명 죽이기’ 우려

경찰은 대선 이후 이재명 의원의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수사를 위해 경기도청 및 공무원 자택과 지역 식당 압수수색했다. 또 ‘성남FC 후원금 의혹’ 수사를 위해 성남시청, 두산건설, 성남FC 압수수색에 나섰다. 지난 16일에는 ‘백현동 아파트 개발 사업 의혹’과 관련해 성남시청과 이 의원 측근의 자택과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현재 이 의원에게 제기된 6건의 의혹들은 모두 ‘강제 수사’ 대상으로 경찰은 대선 이후 한달에 한 두번 꼴로 압수수색을 해왔다. 현재 민주당에서는 우선적으로 정부 여당의 사법공세를 막아내야 한다는 의견과 이 의원이 당권을 잡아야 당의 자산을 지킬 수 있다는 의견이 부딪히고 있다.

반면 이 의원의 측근들은 의원 신분보다는 당대표라는 신분이 다음 대선 때까지 이 의원을 지켜내는 방법 중 하나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한 강병원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대표 출마 선언을 한 강병원 의원과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 이재명, 민주당 자산과 동시에 리스크

이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를 반대하는 의원들은 이 의원이 당 대표가 됐을 때 제1야당의 대표가 수많은 수사에 얽혀 있다면 야당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오히려 민주당에서 이 의원 지키기에 급급해 여당과 제대로 맞서지도 못하고, 대권 주자로서의 이재명도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상민 의원은 이 의원의 상황에 대해 “우리 당의 자산이기도 하지만 리스크도 갖고 있다”며 “리스크는 다 알려지듯이 지난 대선 과정에 본인이 갖고 있는 또 주변에 관한 여러 가지 의혹들, 스캔들 이런 부분이다. 수사의 칼날이 들어오는 건 틀림없으니 그런 수사의 과정을 오히려 자신의 무고함, 결백을 증명할 수 있는 것으로 활용을 해야 되고 준비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책임의 경중이 있으면 그것에 따라서 책임을 질 일은 지고 해명을 할 일이 있으면 해명을 해야하는데 이것을 제대로 하지 않은 채 더불어민주당의 대표가 될 경우 (문제가 된다)”며 “이 의원이 당대표일 경우 전 의원이 엄호사격하고 보호하고 그래야 되지 않겠냐. 그러면 당연히 한꺼번에 같이 가는 운명이 되는데 그게 과연 적절한가 싶다”고 지적했다.

한편, 민주당에서는 이 의원과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기획된 정치보복으로 보고 전담 기구를 출범시켰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정치 보복 수사 대응 기구는 제가 직접 책임자가 되어서 지휘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향후 이 의원에 대한 수사는 민주당 대응 기구에서 적극적으로 방어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