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접견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접견실에서 열린 국민의힘 지도부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권성동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사진을 두고 국민의힘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여의도 중앙당사와 국회 본청 당대표실 등에 윤 대통령 사진을 걸자고 했고, 당내 중진들은 반대 목소리를 낸 것이다. 

권 대행은 지난 11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각 시·도당에 윤 대통령의 ‘존영(尊影·남의 사진이나 화상 따위를 높여 부르는 말)'을 내려보냈는데, 중앙당사와 대표실 등에도 이를 설치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진다. 

과거 국민의힘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대통령의 사진을 당 대표실 등에 걸었던 바 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에는 현직 대통령 사진을 거는 공간을 없앴다. 대신 홍준표 대구시장이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를 역임하던 지난 2018년 이승만·박정희·김영삼 전 대통령의 사진을 당사에 걸었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당 대표실과 회의실 등에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을 걸어뒀다. 

5선 조경태 의원은 지난 13일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윤 대통령 사진 설치 논의에 대해 “시대착오적 발상이라고 본다”며 “지금 대통령 사진을 거는 데 신경 쓸 게 아니라 폭염과 고물가에 고통받는 국민들을 먼저 생각했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지금 우리 여당이 조금 더 분발해야 하는 상황이 바로 이런 점”이라며 “국민에게 힘을 주는 그런 정당이어야 하지 국민의 힘을 빼는 정당이 돼서는 안 된다.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는 그런 정당이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3선인 김태호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사에 대통령 사진을 거는 게 급선무가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여론조사 지지율은 연연해서도 안 되지만, 간과해서도 안 된다. 최근 지지율 하락은 민심의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이어 “지금 대통령과 정부는 물가 잡기 등 경제 위기 대응에 여념이 없다. 당이 민심을 제대로 읽고 대통령과 정부에 가감 없이 전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해당 논란이 정치권에서 회자되는 이유는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박 전 대통령의 ‘존영’ 논란 때문이다. 당시 새누리당 대구시당은 유승민 의원 등 탈당 의원들의 사무실에 걸린 박 전 대통령의 존영을 반납하라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