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의장실에서 비공개 원 구성 협상을 마친 뒤 의장실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국회의장실에서 비공개 원 구성 협상을 마친 뒤 의장실을 나서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국민의힘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맡겠다고 억지와 과욕을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의힘이 정부를 편들기 위한 국회 판짜기를 고집하고 있다”며 “방송장악 의도를 서슴없이 드러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집권 여당은 외교·통일·국방·안보·경제분야 상임위를 우선해서 맡겠다고 나서는 게 상식 중의 상식”이라며 “그런데도 외통위·정보위 등의 상임위를 맡지 않겠다고 한다. 이런 발상이 어떻게 나올 수 있는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당이 과방위를 맡겠다고 하는 이유는 명약관화다. 감사원이 특별한 이유 없이 방송통신위원회를 감사하는 데서 알 수 있듯, 방송을 정권의 입맛에 맞도록 길들이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여당은 그동안 언론이 엎어진 운동장이었다며 언론 장악 의지를 드러냈다. 엎어진 것은 윤 대통령에 돌아선 민심”이라며 국민의 기본권과 언론장악 시도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잘못된 방향에 대해 윤 대통령에게 애정어린 충고 바란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집착을 버리고 전향적 자세로 속히 국회 정상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측에서는 행정안전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모두 야당이 가져가게 둘 수는 없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행안위는 원래 전통적으로 여당이 맡아왔다. 그런데 행안위도 차지하고 과방위도 차지하겠다, 이렇게 민주당의 원내수석이 계속해서 고집을 피워서 더 이상 협상이 안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 여당이 어떻게 방송을 장악할 수 있겠나. 장악할 방법이 없다. 지금 우리 인터뷰하는 KBS를 비롯해서 MBC 다 민주노총 산하의 언론노조에 의해서 언론노조가 다 좌지우지하는 방송 아니냐”며 “우리가 어떻게 이걸 장악을 하냐? 물론 사장 임명권이 대통령한테 있지만 사장 임명했다고 해서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민주노총 소속 노조원들이 사장 말 듣겠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