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18일 AI 기반 음성 안내 플랫폼 ‘누구 비즈콜(NUGU bizcall)’로 AI 콜 B2B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SKT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SK텔레콤은 18일 AI 기반 음성 안내 플랫폼 ‘누구 비즈콜(NUGU bizcall)’로 AI 콜 B2B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밝혔다.

누구 비즈콜은 △누구 케어콜(코로나19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지원) △누구 돌봄콜(노인 대상 사회안전망)로 검증된 ‘NUGU interactive’ 기술을 바탕으로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다양한 음성 합성음을 지원하는 AI 콜 플랫폼이다.

누구 비즈콜의 가장 큰 특징은 제휴사가 직접 AI 콜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대상자 및 결과 데이터를 직접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며 개인정보 관리 이슈 또한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 ‘네’ ‘아니오’ 및 객관식과 숫자형, 범위, 답변 재확인 등으로 구성된 대화 시나리오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 계약된 가용 채널 범위 내에서 다량의 콜을 동시에 발신할 수 있다. 또한 발신일과 시간대(30분 단위)별 발신 예약 현황도 제공한다.

또한 누구 비즈콜은 대고객 업무 리소스를 효율화하고 섬세한 고객 관리 지원을 제공하는 데 강점이 있는 플랫폼으로 평가받는다.

먼저 누구 비즈콜을 사용하면 정보를 전달·확인 하는 Q&A 형태의 통화 시나리오에 적합하며 상시 인력 없이 동시에 많은 양의 전화를 소화할 수 있다. 통화 대상자 개인의 상황을 고려한 섬세한 시나리오 구성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피드백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처리해 효과적 고객 관리도 가능하다. 통화 시나리오에 적합한 음성인식·합성 기술을 적용해 기계적인 느낌을 최소화했다는 것도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누구 비즈콜은 만성 질환자의 정기적 건강상태 확인, 수술 후 경과 및 증상 확인이 필요한 병원·건강관련 업종이나 금융상품의 불완전 판매 모니터링, 상품의 만기일·갱신일을 안내하는 카드·보험·증권 등 금융 업종, 만족도 조사나 여론 조사 등을 위한 마케팅·리서치 업종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이미 순천향대병원의 수술 후 퇴원환자 케어, 건강보험공단의 만성질환자 건강 케어 서비스, 고양경찰서의 스토킹 피해자 케어 및 사후 관리체계 구축에도 ‘누구 비즈콜’ 적용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은 이를 기반으로 누구 비즈콜이 본격적인 B2B 시장 진출을 할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현상 SK텔레콤 A. 상품담당은 “이번 누구 비즈콜의 정식 출시를 계기로 AI 콜 B2B 시장에서 NUGU interactive 기술력을 인정 받도록 노력할 것” 이라며 “앞으로 AI 대화 처리 기능 및 질문 유형에 제휴사의 니즈를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고도화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