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조합 파업에 대해 “법치주의는 확립돼야 하며 산업 현장 불법은 종식돼야 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취재진과 만나 “윤 대통령과 한덕수 국무총리 주례회동에서 한 총리가 대우조선 노사 및 협력업체, 지역공동체가 고통을 받고 있다고 보고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오늘 대수비(대통령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수석비서관들 중 대우조선 관련 현안보고를 했고, 이 자리에서도 윤 대통령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니 관계 장관들이 적극적인 대응을 해달라고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공권력 투입도 고려하나’는 질문에 “총리와 주례회동에서 말한 것과 대수비에서 말한 게 전달해 줄 수 있는 전부”라면서도 “대통령도 관심을 갖고 주의깊게 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종식돼야 한다’고 발언한 게 공권력 투입을 시사한 것 아니냐는 질문이 재차 나왔고, 이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상황은 벌어진지 오래됐고 굉장히 큰 무로로 공적자금이 들어간 기업이고 자금 매출 감소가 5000억원 정도라 한다. 지금같이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통령을 포함해 대통령실에서도 큰 관심을 갖고 우려하며 보고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날 한 총리는 윤 대통령과의 주례회동 전 대우조성해양 하청업체 노조 파업 사태와 관련한 관계장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이날 긴급 소집에는 기획재정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산업부 등 5개 부처가 참석했으며 이들 부처는 오후 4시30분 공동 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