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은 19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현장에 공권력 투입 가능성에 대해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관련된 질문에 이같이 답하며 “산업 현장에 있어서 노사 관계에 있어서 노(勞)든 사(使)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에도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우조선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관계부처 장관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라”고 지시한 바 있다. 해당 발언 역시 공권력 투입을 시사한 것이라는 해석이 많았는데, 윤 대통령의 이날 도어스테핑 발언은 전날보다 한결 강경해진 모양새다. 

정부 역시 전날 윤 대통령의 지시로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우조선해양 파업사태와 관련해 긴급 관계장관 회의를 소집한데 이어 오후에는 기재부, 법무부, 행안부, 노동부, 산업부 합동 담화문을 통해 “철지난 폭력 불법적 투쟁”이라며 “정부는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120명이 10만 명의 생계를 막고 있는 매우 비정상적 상황”이라고 맹비난했고, 배현진 최고위원은 “정부 또한 이러한 상황을 엄중 인식하고 흔들림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마지막까지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단호한 대처를 주문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공권력 투입 시사에 비판을 가하고 있다. 강민정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은) 전적으로 저임금과 하천 고용에 의존하는 조선업의 구조적 문제”라며 “윤석열 정부는 하청 노동자에는 불법 파업 엄단을 강조하며 공권력 개입에 군불을 떼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참을 만큼 참았다는 윤 대통령은 노동자들이 얼마나 참을 만큼 참아왔는지 아는가”라며 “평화적이고 합리적인 사태 해결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민주당 차원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 해결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전하며 “어제 현장을 방문하고 산업은행 수석부의장을 만났다. 당 차원 TF를 구성함현 좋겠다는 논의를 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