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과 관련해서 “과거부터 사면 문제에 대해서는 사전에 어떤 범위로 한다든지 그런 것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다”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취재진의 ‘경제가 어려우니 재계에서 이 부회장 사면 요청을 하는데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일각에서 윤석열 정부의 첫 8·15 광복절 특별사면이 대규모로 추진될 가능성이 제기됐다. 위기극복과 사회통합 차원에서다. 이에 이 부회장 외에도 이명박 전 대통령, 김경수 전 경남지사,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이 거론된다. 현재 가석방 상태인 이 부회장은 오는 29일 형기가 끝나는데, 경영 활동을 하려면 복권이 필요하다는 게 재계의 의견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스타 장관이 많이 나와야 한다’고 언급한 이유에 대해 “너무 당연한 이야기 아니냐”며 “과거에 검찰에 있을 때도 총장이 유명해지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일 잘 하고 해서 (검사들 중에서) 스타 플레이어들이 많이 나오는 조직이 성공하는 조직이라는 얘기를 늘 해왔고, 그 맥락으로 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 현장에 공권력을 투입할 것을 시사한 전날 발언에 대한 질문에는 “거기에 대해서는 더 답변을 안 하겠다”고 답을 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