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우조선해양 대응 TF 우원식 단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이원영, 양경숙, 이수진 의원, 우 단장, 김영배 의원.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우조선해양 대응 TF 우원식 단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양이원영, 양경숙, 이수진 의원, 우 단장, 김영배 의원.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자 파업에 ‘공권력 투입’을 우려하며 전방위 방어에 나서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20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동자 파업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다고 제안했다. 

민주당 대우조선해양대응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 타결과 동시에 조선업의 하청 구조 및 불합리한 인력 구조를 개선하고 조선업의 미래를 준비하는 ‘조선업 구조혁신 특별위원회’를 여야 합의로 국회에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은 이날 오전 을지로위원장을 지낸 우원식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대우조선TF를 출범시켰다. 조오섭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명박 정부 때 사전에 여론몰이를 하고 강제 진압을 들어간 것과 같은 우려가 있어 TF를 구성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에 TF단장인 우 의원과 TF 위원인 강민정 의원이 파업 현장을 찾을 계획이다. 

우 의원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취재진을 만나 “오늘 4자 간담회를 통한 교섭이 진행되고 있어서 갈등 조정도 하고 중재도 할 계획”이라며 “현장 공간이 넓지 않아 최루탄을 쏜다거나 공권력이 투입되는 등 강제진압할 경우 피할 데가 없어 극단적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고 우려했다. 

TF는 윤석열 정부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에게 전향적인 자세를 갖출 것을 촉구했다. TF는 “조선의 다단계 하청구조와 저가 수주방식의 제 살 깎아먹기로 기간산업인 조선업을 계속 영위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가”라며 “조선업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할 의지 없이 노동자 때려잡기로 이 사태를 물타기하면 제2의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사태가 또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TF는 대우조선해양 원·하청 노사에게 “열악한 노동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작업이 착수된다는 판단이 서면 관련 이해관계 당사자들이 한발씩 양보하여 즉각 타결해야 한다”며 “그것이 파국을 막고 모두가 향후 미래를 도모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이라고 호소했다. 

시민들을 향해선 “불법파업이라는 정부의 호도보다는 조선업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하청노동자들의 절박한 호소가 왜 있었는지 함께 살펴보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전 민주당 대표실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와 만나,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파업현장에 공권력 투입을 자제해달라고 요구했다. 조 대변인은 이에 대해 “우리당에서도 불행한 사태가 생기지 않도록 적극 협조하겠다. 대신 정부 측에서도 (노조 측 요구) 그에 대한 전향적인 검토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검토하겠다고 한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