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조 파업과 관련해 “빨리 불법 행위를 풀고 정상화시키는 게 국민 모두가 바라는 것이고, 그렇게 하는 게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간 윤 대통령은 대우조선 파업과 관련해 “산업 현장 불법은 종식돼야”, “불법파업 장기화 피해 막대” 등 강경한 입장을 밝혀왔다. 경찰력을 포함한 공권력이 투입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명확하게 공권력 투입을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또 윤 대통령은 여름휴가 계획에 대해 “아직 세우지 않았다.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이 해소되면 (결정하겠다)”며 “원래 여름휴가를 저도로 계속 갔다고 하는데 거제도라서, 생각을 하고 있다가 대우조선 때문에 어떻게 할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 대해 “야당 정치인의 발언에 대해 대통령이 언급할 필요가 있겠나”라며 말을 아꼈다. 

전날 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통해 “또 한 번의 불행한 탄핵의 역사가 되풀이될지 모른다” “새 정부의 국정 운영 지지율이 정권말기 레임덕 수준” “대통령실은 검찰 출신 문고리 육상시에 의해 장악됐다” 등 윤석열 정부를 향해 강도 높은 비난을 가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논평을 내고 “민주당은 대선, 지선에서 있었던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망각한 듯 대통령 탄핵을 경고했다”며 “169석 의석을 무기로 언제든 대통령을 탄핵시킬 수 있다는 오만함”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