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경기도 성남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 혁신파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아이엠지티 연구소를 방문해 췌장암 치료 목적의 세계 최초 집속초음파 장비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경기도 성남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헬스케어 혁신파크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아이엠지티 연구소를 방문해 췌장암 치료 목적의 세계 최초 집속초음파 장비를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기도 분당서울대병원 내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제4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바이오헬스 분야는 국민건강을 지키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고소득 일자리 창출로 우리 경제의 성장과도 직결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K-바이오 백신 허브 조성 등 금융지원 확대 △바이오헬스 분야 규제 혁신 △인재양성 생태계 조성 등 바이오헬스 산업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윤 대통령은 “K-바이오 백신 허브를 조성하는 등 금융지원을 확대해 기업들이 블록버스터급 신약과 백신개발에 전념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바이오헬스 분야 연구개발과 원활한 투자를 위해선 무엇보다 규제의 획기적 개선이 절실하다”며 “AI 디지털 혁신 의료기기는 인허가와 평가기관을 대폭 단축해서 현장에서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측가능성이 높아야 투자도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다”면서 “신산업 영역의 규제 혁신 방향을 우선 제시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혁신 기술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관계부처에 “연구개발과 창업활동을 막는 불합리한 제도와 규제를 꼼꼼히 살펴 개선해달라”며 “바이오 헬스 분야 인재양성 생태계 구축에 있어서도 현장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국가의 미래 먹거리와 성장 동력을 찾아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게 정부의 중요한 역할이고 궁극적으로 민생을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날 회의는 바이오헬스 업계 기업인 등 민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을 독려하고, 바이오헬스 산업혁신을 위한 민간투자 활성화 및 합리적인 규제 혁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윤 대통령은 회의 주재에 앞서 바이오헬스 창업기어인 아이엠지티(IMGT)를 방문해 기술 개발 및 연구 진행 상황을 살펴봤다. 현장에서는 초음파 장비 마네킹 실험 시연과 나노약물 입자 크기 분석 장비를 통한 항암제 치료 시설 등에 대한 설명도 이뤄졌다. 가운과 장갑을 착용한 윤 대통령은 시약장에서 ‘나노사이즈 목표가 얼마나 되느냐’ 등의 질문을 던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