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코로나 대응의 의사결정 거버넌스가 전문가들에 의해 이뤄지고 과학적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다는 원칙 아래 방역에 한 치의 빈틈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1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일상 회복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위중증과 사망을 최소화하는 것이 이번 정부 방역‧의료 대응 목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 확진자가 최근에 증가추세에 있고,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 폭염에도 방역의 제일선에서 애쓰고 계신 현장 의료진과 방역 요원 여러분, 그리고 각 지자체 공무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전파력이 강하고 면역 회피 특성이 있는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 중이고, 재유행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있어 국가는 부족함 없이 책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어르신, 어린이 등 감염 취약계층과 중증 환자에 대한 치료는 물론, 일반 국민들께서도 진단과 진료, 처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하겠다”며 “방역 당국은 검사소 부족, 검사 비용 부담과 같이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을 꼼꼼하게 마련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 또 윤 대통령은 “충분한 개량 백신과 치료제, 병상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를 설치한 것을 언급하며 “이를 통해 전문가들이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상황을 평가하고 꼭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만큼의 조치가 이뤄지는 ‘표적화된 정밀 방역’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나아가 전문가가 직접 중대본 회의에 참석하고 의사결정의 근거와 결과도 국민들께 직접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장을 ‘코로나19 대응 본부장’으로 임명해서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코로나19 재유행 위기 극복에 국민의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그동안 국민들의 협조와 참여로 여러 차례 감염병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왔다. 국민 여러분께서 우리 사회의 멈춤 없는 일상을 위해 필요최소한의 당국이 제시하는 방역수칙을 준수해주실 부탁드리겠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국민의 일상을 지켜내기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며 “방역 당국 역시 국민께 희생과 강요가 아닌 객관적․과학적 정책 결정으로 국민들께 신뢰받을 수 있는 정부의 과학방역 대책을 소상히 설명드리고 소통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내주 휴가를 떠나는 윤 대통령은 코로나19 재유행과 관련해 방역 및 의료 대응을 점검하고자 이날 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포함해 28개 유관 부서와 17개 시도 관계자가 참석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중대본 회의 주재에 대해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서고 휴가철에 접어든 시기라 대통령이 직접 중대본을 찾아 각별한 방역관리를 주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