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서대문경찰서 신촌지구대를 방문해 경찰관들을 격려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현장 일정을 이유로 연일 도어스태핑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여름 휴가에 들어간 가운데 여야를 막론하고 대통령실의 인적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하락하면서 정치권 내에서 대통령실 인적 쇄신 요구가 커지고 있다. 여권 내에서도 인적 쇄신 요구가 나오고 있지만 대통령실은 2일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전날(지난 1일)부터 여름 휴가에 들어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극우유튜버 채용 등 대통령실 인사참사 문책은 물론이고 참모 전반에 대한 인적쇄신을 단행해야 한다”며 “부적격 백화점 박순애 교육부 장관은 이번에는 졸속 학제 개편으로 내각의 전면쇄신 필요성에도 불을 지폈다”고 주장했다. 

이는 국정 지지도가 20%대로 하락한 윤 대통령에게 대통령실과 내각에 대한 인적 쇄신을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적 쇄신 요구는 야권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여권에서도 빗발치고 있다. 일단 전날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권성동 원내대표가 당대표 대행을 그만뒀는데 같은 급의 비서실장 정도는 책임을 져야 되는 게 아닌가 싶다”며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같은당 김미애 의원도 페이스북에 “국민 기대에 부합하지 않은 인사로 잘한 것이 묻혔다. 특별감찰관을 임명해 내부 부조리에 단호히 대응하고, 영부인이 활동하고자 하면 제2부속실을 가동시켜야 한다”며 대통령실 쇄신론을 펼쳤다. 

김용태 최고위원도 한 언론 인터뷰에서 “정무수석실에서 조수진·윤영석 최고위원의 사퇴를 설득했다는 기사가 사실이라면 (이진복) 정무수석부터 시작해 다 사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5선의 조경태 의원은 “행정안전부 장관은 인적 쇄신에 포함시켜야 한다”며 대통령실을 넘어 내각의 인적 쇄신을 언급했다. 

하지만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같은날 윤 대통령이 휴가 기간 중 인적 쇄신을 고심할 것이라는 관측에 “휴가 중에 공개된 일정이 없다는 이유로 관계자들을 인용한 억측이 나온다. ‘휴가 끝에 뭘 한다’ ‘어떤 생각 중이다’ ‘쇄신한다’ 등 말이 나오는 데 근거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결국은 대통령실에서 무엇을 하느냐는 것은 대통령이 결정할 일”이라며 “그것과 관련해 추가 입장을 낼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