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후원한 업체가 용산 대통령실 청사 건축 설계·감리를 맡았다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용산 졸속 이전 후폭풍이 거세다”라며 “대통령 관저 역시 사적 계약으로 누더기가 됐고, 불법 비리 의혹의 온상으로까지 전락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오마이뉴스’는 전날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 일부를 김 여사의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한 회사가 맡았다고 보도한 데 이어, 대통령실 청사 건축 설계와 감리를 담당했다고 추가 보도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 여사와 사적 인연을 맺었던 업체가 수의계약을 따내는 과정에서 나라장터에 위장·허위 입찰한 정황이 추가로 드러났다”며 “업체 이름을 가명으로 표기하고 (대통령실 관저 공사) 계약서에 공사 현장을 세종특별자치시로 허위 명시했다. 발주처도 대통령실이 아니고 행안부로 교묘히 위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입찰 공고부터 낙찰까지 3시간 속성으로 처리된 것도 수상하다.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믿기에 비리 의혹의 구린내가 ‘용궁’(용산 대통령실)에 진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의 동문서답식 해명도 의혹을 더 키우고 있다”며 “국민은 업체 선정에 김 여사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묻는데, 후원업체가 아니며 경호처는 보안이라 확인해줄 수 없다는 엉뚱한 대답을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민 세금을 어떻게 썼는지 묻는데 보안이란 말로 끝이란 말이냐. 윤 대통령이 수시로 비교하는 전임 정권은 경호처 발주 공사 계약 정보를 공개해왔다”며 “대체 용궁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기에 불리하면 죄다 보안이냐”고 비꼬았다. 이어 “대통령실이 스스로 밝히기를 꺼린다면 수사를 해서라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관저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전날 취재진을 만나 보도에 언급된 업체들이 관저 공사에 관여했는지는 보안 사안이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고 했으며, 이들 업체가 코바나컨텐츠를 후원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들 업체가 코바나컨텐츠 후원사에 이름을 올린 것은 전시 인테리어 공사를 했기 때문에 ‘감사의 의미’로 포스터에 기재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또 경호처에서 보안상의 이유와 시급성이 있기에 수의계약을 했으며, 이는 원칙적으로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