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사퇴만으로 어물쩍 넘어가선 안 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3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서석고등학교 본관 창의융합교실에서 여름철 기숙사 안전점검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뉴시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3일 오후 광주 서구 화정동 서석고등학교 본관 창의융합교실에서 여름철 기숙사 안전점검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추진으로 논란을 빚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자진 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8일 “국민들의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잘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에서 박 부총리 경질 등 인적 쇄신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모든 국정 동력이 다 국민들로부터 나오는 거 아니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제 일이 시작되는데(복귀하는데), (집무실로) 올라가서 살펴보고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고 그렇게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정치, 국정운영이라는 게 언론과 같이 해야한다. 여러분들이 많이 도와달라”고도 했다.

이날 도어스테핑에서 윤 대통령이 박 부총리 거취에 대한 질문을 명확히 답하지는 않았지만,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고’라고 한 만큼 박 부총리의 사퇴가 유력해진 상황이다. 다만 김천홍 교육부 대변인은 이에 대해 “아직 들은 바 없고 현재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박 부총리 사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윤 대통령 등에 임명 강행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태도를 취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이미 본인(박 부총리)이 행보할 때마다 스스로 폭탄이 되고 있지 않나. 정국을 소용돌이로 빠뜨리고 있는 분”이라며 “(박 부총리의 사퇴는) 기정사실화 된 것이며, 사퇴만으로 이 문제를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박 부총리가) 문제가 많다는 것을 알면서도 인사 검증을 부실하게 하고, 실제 추천에서부터 임명까지 한 사람은 누구인지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특히 후자와 관련해선 대통령도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 대통령의 ‘전 정권 장관 중 훌륭한 장관 봤나’는 발언을 거론하며 “대통령 인식이 이 상황을 만들어냈다. 이 문제투성이 행보 속에서 사달이 난 건데 꼬리자르기식으로 넘겨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