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윤희근 경찰청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윤 경찰청장의 경례를 받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윤희근 경찰청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윤 경찰청장의 경례를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윤희근 경찰청장 임명안을 재가했다. 윤 청장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상태로 임명을 강행한 셈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해대책본부에서 폭우 대책 관련 릴레이 회의를 주재한 후 이날 오후 용산으로 돌아와 윤 청장에 계급장과 함께 임명장을 수여했다. 

이로써 윤 청장은 윤석열 정부에서 국회 청문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 강행된 11번째 고위직 인사가 됐다. 

앞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윤 청장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었지만, 더불어민주당의 반대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다. 행안부 경찰국 신설에 찬성하고, 대우조선해양 파업 진압과 관련해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특공대 투입 등 수사 지휘에 반대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윤 대통령의 임명 강행에 대해 “국민 생명과 안전,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오래 비워두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신 걸로 안다”고 임명 배경을 전했다.

야당은 윤 청장 임명 강행에 반발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 뜻과 무관하게 우려를 낳은 인사를 임명 강행했다는 것은 윤석열 정부의 경찰 장악 의도를 또 과감하게 드러낸 것”이라며 “국민의 우려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경찰 역사에 지워지지 않을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며 “자신이 초래한 인사 참사를 끝까지 인정하지 않으려는 불통의 옹고집이고, 기어코 경찰 장악을 이루고 말겠다는 오만한 욕심”이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