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박훈이 영화 ‘한산: 용의 출현’(감독 김한민)에서 묵직한 존재감을 뽐냈다. /롯데엔터테인먼트
배우 박훈이 영화 ‘한산: 용의 출현’(감독 김한민)에서 묵직한 존재감을 뽐냈다. /롯데엔터테인먼트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배우 박훈이 영화 ‘한산: 용의 출현’(감독 김한민)에서 든든한 충신 이운룡으로 분해 묵직한 열연을 펼치며 존재감을 뽐냈다.  

‘한산: 용의 출현’은 명량해전 5년 전, 진군 중인 왜군을 상대로 조선을 지키기 위해 필사의 전략과 패기로 뭉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한산해전’을 그린 전쟁 액션 대작이다. 2017년 7월 개봉해 1,761만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역대 박스오피스 대기록을 수립한 ‘명량’에 이은 김한민 감독의 ‘이순신 3부작 프로젝트’ 두 번째 작품으로, 지난달 27일 개봉해 흥행 질주를 이어가고 있다.

극 중 박훈은 경상우수영 웅천현감 이운룡을 연기했다. 이운룡은 과거 녹둔도에서 이순신(박해일 분)과 함께 근무한 후 이순신을 존경하게 되면서 그와 조선을 향해 충정을 바치는 인물이다. 이순신의 조방장이자 책사인 어영담(안성기 분)과는 사제지간이기도 하다.  

영화에서 ‘충신’ 이운룡의 든든함과 단단함은 매 순간 빛을 발한다. 좁은 견내량에 매복해있는 일본 수군들을 한산도 앞까지 나오도록 유인하는 역할을 자처한 어영담. 판옥석 3척만 가지고 왜군함대를 꾀어내야 하는 목숨을 건 중대 임무인 만큼 모두가 이를 주저할 때, 이운룡은 스승과 함께 가겠다며 한 치의 망설임 없이 나서는데, 위험을 무릅쓰고 앞장서며 보여준 그의 용맹함은 보는 이들의 가슴을 뜨겁게 만든다.

특히 그는 수로향도로 나섰던 어영담이 위기에 놓였을 때, 군사들을 이끌고 나타나 한순간 극의 흐름을 바꾸며 관객들을 소름 돋게 한다. 이때 이운룡과 어영담의 서로를 향하는 눈빛은 두 사람이 마음으로 통하고 있음을 절로 느끼게 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이들의 굳건한 ‘사제 케미’는 코끝을 찡하게 하며 뭉클함을 안긴다.

적진에서 싸움을 이어가던 이운룡은 이순신의 뜻대로 임무를 완수한 후 진에 복귀하여 좌측 날개로 향하고, 마침내 완성된 학익진은 객석에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전율과 희열감을 준다. 이운룡은 이순신이 조선 수군을 이끌고 완벽한 승리를 얻어내는 데에 큰 힘을 보태며 존재감을 발산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박훈은 빈틈없는 열연을 펼치며 시선을 압도한다. 많은 말을 하지 않아도 느껴지게 하는 인물의 곧은 충심을 단단한 눈빛으로 담아내며 몰입감을 선사했다. “반드시 진에 복귀해야 한다” “우리 배가 좌측 날개 중앙으로 가야 한다” 등 군관으로서 수군들을 통솔하며 카리스마를 뽐냈다. 

몰입도 높은 열연으로 자신의 진가를 또 한 번 입증한 박훈은 김한민 감독의 '노량: 죽음의 바다'에서도 이운룡 역을 맡아 관객을 다시 찾을 예정이다. 그가 또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