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5차 상임전국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 마지막 퍼즐인 ‘비대위원’ 구성을 마무리했다. 그간 분열·갈등으로 점철된 당내 상황을 수습하고 조속히 당을 정상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당 밖에선 여전히 이준석 전 대표가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는 데다가 법원의 ‘가처분 신청’까지 앞두면서 비대위의 ‘순항’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국민의힘은 16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대위원 임명안을 가결했다. 재적의원 총 55명 중 42명이 참여했다. 찬성이 35명, 반대가 7명으로 원안대로 가결됐다. 투표는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고려해 ARS로 진행됐다. 

이날 발표된 비대위원 명단엔 현역 의원 중 엄태영·전주혜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아울러 정양석 전 사무총장과 주기환 전 광주시장 후보, 청년 비대위원 몫에는 최재민 강원도의회 의원과 이소희 세종시 의원 등이 합류했다. 권성동 원내대표와 성일종 정책위의장 역시 ‘당연직’으로 포함됐다.

이번 인선은 ‘각계각층’의 대표성을 지닌 인물들로 채웠다는 게 국민의힘의 설명이다. 당을 조기 안정시키고 신뢰를 회복시킬 수 있는 인물들로 구성했다는 것이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주장이다. 주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든 대표성을 다 갖고 갈 순 없지만 선수별, 지역별, 원외위원장 의견을 대변할 사람, 청년, 여성, 장애인 등 요소를 두고 인선을 했다”고 밝혔다. 

조기 전당대회라는 비대위의 ‘목적’도 고심의 지점이었다. 정 전 사무총장을 인선한 것은 이러한 맥락이라는 게 주 위원장의 설명이다. 그는 “당의 사무총장을 역임하고 당내 절차에 익숙해 안정적인 전당대회 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싶었다”고 말했다.

당내 논란의 중심이었던 권 원내대표의 비대위원 합류 여부도 이날 종지부를 찍었다. 앞서 당 안팎에서는 이번 비대위 전환 과정에 가장 큰 책임이 있는 권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으로 합류하는 것이 적절하냐는 지적이 이어진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상임전국위 전 열린 의원총회에서는 권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가 진행됐다. 다만 당내 의원들은 궁극적으로 권 원내대표에게 다시 한번 힘을 실어줬다. 주 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을 만나 “권 원내대표가 퇴장하고 투표로 재신임을 확인했는데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결론이 났다”고 설명했다.

◇ ‘가처분 신청’이 변수

이날 상임전국위에서 비대위원 임명안이 가결되면서 ‘주호영 비대위’가 정식으로 출범했지만, 마냥 분위기가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다. 지난 13일 기자회견 직후 연일 비대위 출범에 대해 날을 세우고 있는 이준석 전 대표의 ‘여론전’은 물론 오는 17일 법원의 가처분 심문까지 곳곳에 ‘암초’가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이날 비대위원이 임명된 것을 두고 이 전 대표는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그는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으로 합류한 것을 정조준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권 원내대표의 ‘재신임’ 기사를 공유하며 “내부 총질 문자와 체리따봉 받은 걸 노출시켜 지지율 떨어뜨리고 당 비상상황을 선언한 당 대표 직무대행이 의총에서 재신임을 받는 아이러니”라며 불편한 감정을 그대로 드러냈다.

법원이 오는 17일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에 대한 첫 심문을 진행한다는 점도 변수다. 법원의 판단이 나오기 전까지 당내 혼란이 지속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주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심문을 거치면 멀지 않은 시일 내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주 위원장은 이 전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에 대한 쟁점을 반박하며 사실상 인용 가능성이 낮다는 데 힘을 실었다. ‘사퇴한 최고위원들이 비대위를 구성한 문제’에 대해선 ′서면으로 사퇴서를 낸 때′가 사퇴 시점이라고 반박했다. 뿐만 아니라 “민법상 위임사무를 맡은 사람의 위임이 종료됐다 하더라도 긴급 의결 사안이 있을 땐 사퇴가 늦은 순으로 의결 정족수가 될 때까지 긴급 의결될 수 있다는 조항이 있다”며 문제가 이러한 절차에 하자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ARS를 통해 표결을 한 것이 문제라는 지적에 대해서도 “정당법상 대리인 결의는 정치적 의사가 왜곡될 가능성 때문에 못 하는 것”이라며 “(당의 ARS 표결은) 본인 여부를 여러 차례 걸쳐서 확인했기에 서면 결의나 대리인 결의는 아니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가 뽑혔던 2021년 6월 11일 전당대회도 ARS방법이 있었다”며 “만일 (상임전국위) 투표가 무효라 한다면 이 전 대표 스스로도 존립의 근거가 없어지는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비대위원 인선이 마무리되면서 당 비대위는 공식 출범했다. 이로 인해 최고위원회 역시 해산 수순을 밟게 된다. 비대위는 오는 18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으로 당 혼란 수습과 지지율 관리 등 책임을 떠안게 된다. 주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당을 중립적으로 운영하고 당 운영에 불만이나 비판이 있는 분들의 의견을 가급적 경청해서 반영할 것”이라며 “단합을 호소하면서 당 운영을 공정하게 하면 하나 되는 계기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