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대통령실 개편과 관련해 “이것은 쇄신이 아니라 기능보강이다. 진단도 처방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홍보수석실 개편이 주를 있다”며 “결국 윤석열 대통령과 측근의 판단은 다 잘했는데 홍보가 부족해서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판단한다는 분석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영범 홍보수석을 특보로 올리고 김은혜 전 의원을 홍보수석으로 보강하는 것이 어떻게 쇄신이냐”며 “오히려 핵심 측근을 전진 발탁한 것 아닌가. 이런 방식의 진단과 처방으론 민심을 얻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돼 있는 제2부속실 신설 문제도 대통령 친인척과 대통령실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특별감찰관 임명 등 더 근본적 쇄신이 필요하다”며 “인사 라인에 대한 전반적 개편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대통령실 관저 공사 수의계약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 필요성도 다시 한번 강조하면서 “관저 리모델링 업체의 선정 과정은 대통령실이 입을 다문다고 될 일이 아니고 핵심 문제일 수 있다고 보인다. 이 업체 대표가 대통령 취임식에도 초청됐다는데 보통 관계가 아니면 대통령 영부인이 직접 초청하지 않지 않느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이런 문제를 어떻게 그냥 넘어가느냐. 전모를 밝히지 않고 또 다른 부정부패 이권 개입 정실 인사를 막을 수 있겠느냐”며 “이 문제를 가볍게 넘어갈 수 없다. 김건희 여사가 직접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 또한 이와 관련해 “아무 문제가 없다면 당당하게 자료를 제출하고 국정조사를 수용하면 될 일”이라면서 “국민의힘이 따라야할 건 윤심이 아닌 민심이다. 국정조사 거부는 민심에 대한 직무유기이며 공감 포기 선언이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