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공직기강비서관실이 '건진법사 논란'에 대해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옛 미군기지에 조성된 용산공원에서 보이는 대통령 집무실. /뉴시스
대통령실은 19일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우리의 ‘담대한 구상’을 왜곡하며 핵개발 의사를 지속 표명한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옛 미군기지에 조성된 용산공원에서 보이는 대통령 집무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실은 19일 김여정 북한 조선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우리의 ‘담대한 구상’을 왜곡하며 핵개발 의사를 지속 표명한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경고성 입장을 냈다. 

대통령실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북한이 윤석열 대통령 실명을 거론하며 우리의 ‘담대한 구상’을 왜곡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북한의 이러한 태도는 북한 스스로의 미래뿐 아니라 한반도 평화와 번영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으며 국제사회에서 고립을 재촉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담대한 구상’을 통해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한다는 우리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으며, 북한이 자중하고 심사숙고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이 북한의 논평이나 담화에 대해 경고성 입장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6·25전쟁 정전 협정 체결일 계기 연설을 통해 윤 대통령 실명을 거론했을 때도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 정도였다. 

하지만 북한 측이 윤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는 일이 잦아진 데다, 최근 윤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담대한 구상’을 제시했음에도 북한 측에서 조롱 섞인 반응을 보였기 때문에 더는 묵과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부부장의 담화에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 등 국내 정치 상황에 대한 조롱도 들어 있었다. 

또 김 부부장의 담화가 ‘담대한 구상’을 폄훼하면서, 핵무기 포기 불가를 강경하게 주장한 것도 대통령실의 경고에 한 몫을 했다. 북한이 이를 시작으로 새 정부와의 협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기싸움을 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셈이다. 

다만 대통령실은 “‘담대한 구상’을 통해 북한 비핵화와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한다는 우리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혀, 남북대화의 길은 여전히 열려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