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이 일본 도쿄의 ‘신주쿠 프린스 호텔’에 여행맛 기내승무원 카페를 오는 10월 31일까지 운영한다. / 제주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제주항공, 도쿄 ‘신주쿠 프린스 호텔’에 여행맛 문 열어… 테마 객실도 운영

제주항공은 국내에서 팝업스토어 형식으로 기내승무원들이 직접 운영하는 기내식 카페 ‘여행의 행복을 맛보다(이하 여행맛)’를 지난 1일 일본 도쿄에 문을 열었다.

제주항공이 도쿄에 문을 연 여행맛 팝업스토어는 일본 내 한류의 중심지로 불리는 도쿄 신주쿠 지역의 ‘신주쿠 프린스 호텔’에서 오는 10월 31일까지 두 달간 운영한다.

여행맛 일본점에서는 한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제주항공 사전주문기내식 3종과 기획상품 3종을 현지 고객들에게 판매한다.

이번 여행맛 일본점은 최근 일본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는 ‘한국여행놀이(도한놀이·渡韓ごっこ)’ 트렌드를 선점하고 제주항공을 일본 소비자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도한놀이’는 코로나19로 인해 한국 방문이 어려워지자 한국 음식을 먹고 한국 콘텐츠를 즐기면서 ‘한국 여행을 하는 듯한’ 사진을 찍어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놀이문화다. 이러한 트렌드에 여행맛 일본점은 지난 1일 문을 연 이후 일주일간 1,200여명의 고객이 방문하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앞서 일본 소비자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세를 보인 바 있다. 지난 2022년 6월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2021년 외래관광객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방문객은 2015년 183만여명에서 2019년 327만여명으로 연평균 12.2%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그러나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2020년 43만여명, 2021년 1만5,000여명으로 2019년 대비 각각 86.9%, 99.5% 감소했다.

또 같은 달 한국관광공사 도쿄지사가 일본인 1,67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6.9%가 ‘무비자 방문이 재개되면 한국을 방문하고 싶다’고 답하는 등 한국 여행에 대한 일본인의 관심은 여전히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일본인들의 한국 여행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지만 코로나19로 한국과 일본을 잇는 하늘길이 좁아지면서 한국 방문을 그리워하는 일본인 수요를 여행맛 일본점이 충족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또 항공사 기내승무원이 직접 운영하는 점도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었던 포인트로 보인다.

앞서 제주항공은 코로나19로 항공여행을 그리워하는 고객들에게 여행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국내에서 AK&홍대·AK플라자 분당점·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에 여행맛 카페를 운영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끈 바 있다. 당시 여행맛 방문객 규모는 하루 평균 130여명, 총 3만9,300여명이 방문했다.

이와 함께 제주항공은 여행맛이 위치한 신주쿠 프린스 호텔 측과 협업해 ‘제주항공 테마 객실’을 조성해 일본 고객들에게 판매한다. 호텔 객실 중 1개 객실을 제주항공 항공기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으로 꾸며 일본 현지 고객들이 제주항공의 브랜드를 체험하는 동시에 한국 여행의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진에어가 신규 슬로건을 선정하고 고객 중심의 경영을 이어나갈 계획을 밝혔다. / 진에어

◇ 진에어,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한 새로운 슬로건 선정

진에어가 고객중심경영(CCM) 강화 일환으로 슬로건을 ‘늘 고객과 함께 JIN에어’로 새롭게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슬로건은 진에어 임직원 대상으로 사내 공모와 선호도 조사를 거쳐 선정한 것으로, 모든 임직원이 고객 편익 증진을 핵심 가치와 업무의 척도로 삼아 스스로 개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진에어는 올해 하반기 내 공정거래위원회의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목표로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진에어는 지난 5월 소비자중심경영 실천 의지를 담은 선포식을 시작으로 △최고고객책임자(CCO) 임명 △서비스 KPI 수립 △서비스개선위원회 운영 △CCM 매뉴얼 제정 등 각 부서마다 CCM 역할과 책임을 부여하며 CCM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CCM은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해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를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지를 평가하는 국가공인인증 제도로,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2년 주기로 인증한다.

한국공항공사가 ESSG 경영 중간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 한국공항공사

◇ 한국공항공사, ESSG 경영으로 무결점 안전공항 가속화

한국공항공사는 ‘ESSG(환경·안전·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으로 전국 14개 공항의 ‘무결점 안전공항’ 운영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지난 7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과 경영진, 김포·김해·제주·청주 등 14개 공항장이 참석한 가운데 태풍 ‘힌남노’로 인한 전국공항의 안전 경영 실태를 점검하고, 지난 3월 7일 선포한 ESSG 경영 성과를 평가·전사적 안전경영 리더십에 박차를 가했다.

ESSG 경영은 이용객과 근로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윤형중 사장의 의지가 담긴 공사의 경영방침으로 기업의 지속가능발전의 필수 사항인 ESG경영의 사회(Social) 분야 중 안전(Safety)을 독립·특화한 것이다. 윤형중 사장은 취임 직후 ESSG 경영을 선포해 전사 차원의 안전신경망 구축 등 핵심과제를 발표하고, 무결점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한 경영활동을 본격 추진해왔다.

공사는 실질적인 안전·사고대비체계 운영을 위해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을 규정하고, 안전관리활동 세부 체크리스트가 포함된 ‘KAC 안전보건관리체계 표준 매뉴얼’을 수립해 안전관리 절차를 체계화했으며 전 임직원이 안전의식을 체득·적용토록 했다. 

이에 모든 공항과 사업 현장은 법령에 따른 안전 의무이행 여부 등 전국 사업장의 종합 안전 점검을 시행해 358건의 개선 필요사항과 82건의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작업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다각도의 안전관리활동을 전개해 왔다.

또한 고소작업·고위험작업 통제를 위한 작업허가제와 근로자가 작업위험 판단 시 작업중지를 요청하는 작업중지제 등 ‘KAC 안전작업제도’를 운영해 위험통제기능을 강화했으며, CEO가 주관하는 ‘안전경영 TF’를 운영해 중대재해 과제 추진사항 모니터링과 철저한 이행점검, 사고조사매뉴얼 개정 등 사고대응절차를 확립·시행했다.

윤형중 사장은 전국 14개 공항과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현장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장중심의 소통 경영을 펼쳤으며, 경영진과 전국 사업장을 멘토-멘티로 연결해 ‘안전 멘토링 제도’를 운영하는 등 안전보건에 대한 경영자의 확고한 의지와 비전을 인정받아 고용노동부로부터 ‘2022년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