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나무처럼 지속성장하는 회사의 비밀 ‘바인경영’ / 일상과 이상
포도나무처럼 지속성장하는 회사의 비밀 ‘바인경영’ / 일상과 이상

시사위크=이수민 기자  사업을 한다는 것은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니다. 창업 5년 후 생존율은 절반도 채 안 되고, 생존했더라도 위기가 언제든 생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100년 달력에 100년 성장을 새기는 기업’이 있다. e상상코칭 등으로 잘 알려진 바인그룹이 그 주인공이다.

이 책은 IMF와 글로벌 금융위기, 코로나19 등 척박한 환경에서도 풍성한 열매를 맺는 포도나무처럼 지속성장하고 있는 바인그룹의 이야기를 담았다. 빗물이 새는 사무실에서 출발해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비결, 이 회사와 오래 동행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 등에 대해 분석한다.

책에 따르면 바인그룹은 1995년 작은 사무실에서 에듀코 법인 교육회사를 창립하며 교육 사업을 시작했다. 그리고 27년이 지난 현재, 지하2층·지상17층 규모의 사옥을 보유하고, 구성원 5,000여명 규모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바인그룹은 코칭교육기업 동화세상에듀코를 중심으로, 플랫폼서비스 ‘더세이브’, 무역 및 유통 ‘DAV International’, 자산운용, 호텔, 외식, 한·중·일 해외법인 등 여러 계열사를 보유한 글로벌기업이다.

저자는 바인그룹의 성장 비결을 ‘사람’에 있다고 봤다. 바인그룹의 ‘인재양성’ 철학이 IMF와 글로벌금융위기, 코로나19 등 척박한 환경에서도 풍성한 열매를 맺는 포도나무처럼 지속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책에 따르면 바인그룹은 ‘구성원의 성장이 고객성장으로 이어진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인재양성에 많은 교육비를 투자하고 있다. 창업 초기부터 사내교육인 바인아카데미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구성원 모두가 다양한 사내교육인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1인당 한 과정에 100만원이 넘는 교육비용이 들지만 바인그룹은 이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발견하면 외국도 마다하지 않고 달려간다. 좋은 강의라고 판단되면 라이선스 계약을 맺어 구성원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바인그룹은 해마다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100년 달력’에 새기고 있는데, 바인그룹의 모든 구성원은 이 목표를 공유하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 각자 제 역할을 다한다. 바인그룹의 10여개 계열사는 교육·호텔·플랫폼서비스·자산운용·무역·외식 등 분야가 서로 다르지만 하나의 뿌리에서 성장해 나가는 포도나무처럼 모든 구성원이 하나의 목표를 공유하며 알찬 열매를 맺으며 지속성장하고 있다.

이처럼 사람을 키우는 회사 바인그룹은 회사가 구성원을 성장시키고, 성장한 구성원들이 회사를 키우는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IMF와 글로벌금융위기, 코로나19 등 위기에서도 지속성장할 수 있었다는 게 저자의 분석이다.

저자는 “기업 경영은 포도농사와 같다”면서 “포도나무는 매년 가지의 마디마다 새순이 돋아나고 다음 해에 새 가지가 자라며 열매를 맺는데, 이때 농부들은 새순에 난 열매들이 더 잘 자라게 하기 위해 이듬해 봄에 묵은 가지를 쳐내야 한다. 부지런한 농부가 알찬 열매를 맺게 하듯이, 바인그룹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먹거리를 찾아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 책은 ‘대한민국 초일류’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대한민국 초일류’ 시리즈는 각 분야 초일류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지속성장을 모색하는 경제경영서 시리즈다.

한편 한국독서경영연구원장인 저자 다이애나 홍은 ‘책 읽기의 달인’ ‘대한민국 1호 독서 디자이너’라고 불리며 지난 15년간 삼성·포스코·현대 등 주요 대기업과 관공서 등에서 독서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현재는 초일류기업과 초일류리더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초일류기업의 성장스토리와 성공한 기업인들의 자서전 등 대한민국 초일류 시리즈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저서로는 <책읽기의 즐거움> <책을 안 읽으니 바쁠 수밖에> <다이애나 홍의 독서향기> <초일류>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