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인선을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 대한 인선을 발표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김문수 전 경기지사. /대통령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했다. 또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위원장에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를 내정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이주호 후보자는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교수와 아시아교육협회 초대 이사장으로 재임 중”이라며 “제17대 국회의원과 대통령실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 교육과학기술부 1차관, 장관까지 역임하는 등 교육현장과 정책에 두루 정통한 교육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김 실장은 “그동안 교육현장과 정부,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하는 미래 인재 양성, 교육 격차 해소 등 윤석열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또 김문수 전 지사에 대해서는 “이분은 15, 16, 17대 국회의원과 경기지사를 역임하는 등 정치력과 행정력을 모두 겸비한, 특히 노동현장의 경험이 많아 정부와 사용자, 노동자 대표 간 원활한 협의 및 의견 조율은 물론 노사협력을 통한 상생의 노동시장 구축 등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과제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100개 설립 등을 골자로 한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추진을 주도했고, 대입에서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하면 사교육비 부담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자사고는 모집난으로 스스로 지위를 포기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입학사정관제는 부모의 배경이 입시에 반영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 때문에 부작용을 낳은 정책의 입안자인데다 10여년 전 장관직을 수행한 인물을 발탁한 것은 윤석열 정부의 인재풀이 협소해서 그런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실장은 “그 당시에 무리 없이 잘 하셨고, 자사고도 워낙 진영에 따라 의견이 다르지만 소신껏 잘 하신 걸로 알고 있다”며 “워낙 경험도 많고 장관을 끝내고 교육 격차 해소에 헌신하신 걸로 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김 실장은 김 전 지사가 노동계 출신이지만 노동계에 적대적이라는 평가가 있어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반발할 수 있다는 지적에는 “저희가 광범위하게 (의견을) 들었는데 김 전 지사가 노동현장에 밝고, 지금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 하는 분들이 후배들이고 해서 포용력을 갖고 대화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노동계에 애착이 많으시니 좋은 결과 있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