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전문사이트 재벌닷컴은 30대그룹 계열사 78곳의 배당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수일가는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간 계열사로부터 4,696억원에 이르는 배당금을 받아왔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총수일가가 지분의 3%이상을 보유하고, 그룹 계열사와의 내부거래에서 발생한 매출이 총매출의 30% 이상에 해당하는 30대그룹 계열사 총 78곳이다.

이들 계열사 중 총수일가의 배당 규모가 가장 크게 나타난 곳은 SK그룹의 시스템통합(SI)업체인 SK C&C. 이 곳 지분의 38%를 보유한 최태원 회장과 10.5%를 보유한 그의 동생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은 지난 5년간 815억원의 배당금을 받았다. SK그룹과 SK C&C의 내부거래 비중은 64.8%에 달해 ‘일감몰아주기’ 논란에 시달린 바 있다.

현대자동차 계열사 역시 정의선 부회장과 정몽구 회장의 지분 보유율이 큰 계열사에 수백억원의 배당금을 안겨줬다. 물류업체인 현대글로비스와 광고대행사 이노션 등이 일감몰아주기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았다.

삼성그룹도 상황은 비슷했다.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한 총수일가는 삼성SDS로부터 수백억원의 배당금을 받아 주머니를 챙겼다.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SDS의 지분 8.8%를 보유하고 있다.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4.2%, 이서현 제일모직 부사장은 4.2%의 지분을 갖고 있다. 이들 형제는 삼성SDS를 통해 5년간 총 141억원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 삼성에버랜드 등 총수일가의 지분이 있는 계열사로부터 얻은 배당금은 약 22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