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국가기록원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발표하자 가장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사람 중 한명이 바로 문재인 의원이다.

이번 검찰의 조사는 사실상 문 의원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실상 자신의 정치생명을 걸고 국가기록원 회의록 조사를 제안한 당사자가 바로 문 의원이다.

아직까지 문 의원 측에선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잠시 숨을 고르면서 흘러가는 상황을 판단한 뒤 입장 표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문 의원은 이번 검찰 발표로 누구보다 큰 정치적 상처를 입게 됐다. 그의 주무기인 ‘도덕성’에 큰 흠집을 남기게 됐고, 이것은 범친노진영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기 대권을 향해 차근차근 물밑에서 준비해 온 문 의원 입장에서 큰 악재를 만난 셈이다.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민주당도 곤욕스럽게 됐고, 무엇보다 지난 대선에서 자신을 지지해 준 국민들은 말 할 수 없는 실망감을 안게 됐다.

또 민주당에선 문 의원과 친노진영에게 이번 사태의 책임을 끊임없이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민주당 내부에선 “회의록 때문에 지난 대선 뿐 아니라 총선에서도 어려움을 겪었는데, 또 다시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악재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고 걱정하는 분위기다.

회의록 실종 사건의 조사가 내년 초까지 이어진다면 민주당도 곤욕스럽게 된다. 이럴 경우 그 책임을 문 의원에게 돌리려는 당내 세력이 더욱 확산될 것이고, 자연스럽게 문 의원을 포함한 친노 관계자들은 내년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사실상 ‘2선으로 후퇴’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문 의원도 ‘2선 후퇴’의 기로에 서 있는 셈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