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김한길 대표, 정의당 천호선 대표, 무소속 안철수 의원 등 정치권, 시민사회, 종교계, 학계 참석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국정원 군 등 국가기관의 선거개입 진상규명과 민주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각계 연석회의에서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 안철수 무소속 의원과 야권성향 시민단체가 참여한 ‘국정원 등 국가기관 선거개입 진상 규명과 민주 헌정질서 회복을 위한 각계 연석회의’가 12일 공식 출범하면서 △특검 즉각 실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남재준 국정원장, 황교안 법무부 장관 해임 △국정원법 전면개혁 및 국가기관의 정치개입을 막기 위한 개혁입법 단행 등을 촉구했다.

이날 연석회의에 참여한 사람들의 속내는 한결같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특히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표면상으로 국가기관 선거 개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특검도입을 주장하는 부분은 의견을 같이 하지만 속내는 그렇지 않다.

또 이 두 사람이 ‘연석회의’를 계기로 선거연대 혹은 정책연대까지 확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김 대표는 서울 시청 앞 천막당사에서 국정원 등 국가기관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해 피나는 투쟁을 벌였지만, 성과는 거의 없었다. 더구나 지난 9월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국회에서 만났지만 이 역시 별다른 성과없이 끝나고 말았다.

민주당 단독으로 국가기관 선거 개입 의혹을 규명하는데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었고, 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범야권과 시민단체가 한데 뭉친 ‘연석회의’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이는 과거 민주운동을 할 당시 시민단체와 범야권이 연대해 민주주의를 쟁취하는 방법과 같은 것이다. 1980년대 전두환 정권 당시 지금의 ‘연석회의’처럼 범야권과 시민단체가 함께 투쟁해 대통령 직선제를 쟁취한 경험이 있다.

그렇다고 김 대표가 ‘연석회의’를 계기로 내년 지방선거도 연대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는 않다. 민주당 관계자는 “연석회의는 국가기관 선거 개입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한시적인 모임일 뿐”이라고 단정한다. 연석회의가 주장하는 의제들에 대해 일정한 성과가 나오면 곧바로 해산절차를 밟을 것이란 게 민주당 고위 관계자의 설명이다.

‘연석회의’를 계기로 지방선거까지 범야권이 연대하면 최상의 구도겠지만, 현실적으로 이 방안은 불가능하다는 게 민주당의 자체 판단이다.

▲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연석회의'에 대해 각기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
따라서 김 대표는 천막농성을 통해 쟁취하지 못한 국가기관 선거 개입 의혹 등에 대해 ‘연석회의’를 통해 정부와 여당을 강하게 압박한다는 계획이다. 또 김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당내 불만을 일소시킨다는 차원에서 ‘연석회의’를 추진하게 됐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연석회의에 대해 “민주당의 내부 결속을 다지는 것 외에는 아무런 성과가 없었던 장외투쟁의 실패를 만회하기 위한 것이 신야합연대”라고 비판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속내는 무엇일까.

안 의원의 당면 과제는 ‘신당창당’이다.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국민들에게 ‘안철수 신당’의 존재감을 각인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그래서 내년 지방선거를 목표로 모든 신당창당 일정을 잡고 있다.

‘연석회의’에 안 의원이 참석한 것은 국가기관 선거 개입 의혹에 대해 자신이 주장한 특검법안을 관철시키기 위해서다. 안 의원이 12일 연석회의가 끝난 후 ‘연석회의에 지속적으로 참석할 것인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은 제가 제출했던 특검법안 통과를 위해 협력 차원에서 참석했다”고 말한 것도 이 때문이다.

안 의원의 대변인 격인 금태섭 변호사는 “연석회의는 기구가 아니라고 이해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연석회의가 추진하는 ‘김기춘·남재준·황교안 퇴진 서명운동’ 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안 의원이 생각하는 연석회의 성격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안 의원 측은 연석회의 기간을 ‘한시적’으로 못 박고 있다. 특검법안이 통과되면 그것으로 연석회의는 종료된다는 것이다.

더구나 안 의원 측은 연석회의를 계기로 내년 지방선거까지 연대한다는 생각은 아직까지 갖고 있지 않다. 지방선거를 교두보 삼아 차기 대선을 꿈꾸는 안 의원 입장에선 ‘안철수 신당의 존재감’ 알리기가 급선무다.

비록 범야권과 시민연대가 참여하는 연석회의지만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생각은 천양지차다. 그야말로 ‘따로 국밥’인 셈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