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영구 씨티은행장

[시사위크 = 이미정 기자] 하영구 씨티은행장이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 노조가 결국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기 때문이다. 노사 간 갈등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하영구 행장의 ‘책임론’도 거세지고 있다.

◇ 파업 찬반 투표 결과, 91% 찬성표 
   노조 "최종 협상 벌인 뒤, 파업 돌입"

씨티은행 노조는 지난달 30일 3,200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투표에 참여한 2,786명의 조합원 중 2,551명(91.6%)이 ‘찬성표’를 던져 파업을 확정지었다. 

씨티은행 노조는 2일 회사 측과 최종협상을 벌인 뒤 결렬될 경우 즉각 3단계의 태업과 부분 파업을 거쳐 전면 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1단계 파업은 점포·부서별 릴레이 휴가, 내부 보고서 작성 거부, 판촉 활동 중단, 씨티그룹 본사와의 콘퍼런스콜(전화회의) 거부, 영어사용 전면 거부 등이다. 2단계는 예·적금, 카드, 펀드, 보험 등 신규 상품의 판매를 거부하는 조치다. 이후 부분 파업 또는 영업점별 순회 파업 등의 3단계를 거쳐 전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은행권 파업은 2011년 SC은행 이후 약 3년만이다.

노사간 갈등은 지난달 8일 사측이 190개 지점 중 56개 지점의 통폐합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촉발됐다.

사측은 효율적인 인력재배치를 위한 것이라는 설명했지만, 직원들은 결국엔 인력 감축을 위한 것이라며 극렬하게 반발했다. 이후 사측이 구조조정을 위해 ‘살생부’를 작성하고 있다는 논란과 ‘소매금융 철수 의혹’ 등이 일면서 갈등은 더 심해졌다.

여기에 최근 ‘과다 해외용역비’ 지출 논란도 직원들의 반감을 키웠다. 지난해 씨티은행은 수익이 급감한 와중에도 1,830억원의 용역비를 지출해 ‘국부 유출’ 논란에 휘말렸다.

이에 대해 씨티은행 노조 “근거가 불충분한 해외용역비를 수천억씩 지출하면서 점포 폐쇄 등으로 은행원들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말도 안 되는 행위”라고 반발했다. 

 
이 때문에 노조 측은 하영구 씨티은행장 등 경영진에 대한 반감도 큰 것으로 알려진다.

하영구 행장은 지난해 29억원대의 보수를 챙겨 ‘금융권 CEO 연봉킹’에 올랐다. 노조 측은 “경영진들은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은 채, 실적 악화에 따른 어려움을 직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하 행장은 10년 동안 씨티은행을 이끌고 있는 최장수 행장이다.

무려 5번이나 연임에 성공했지만, 다음 번 연임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구조조정으로 인해 노조의 큰 반감을 사고 있는데다, 최근 정보유출 사태로 코너에 몰려있다. 금융당국은 씨티은행과 씨티캐피탈에서 발생한 정보유출 사태와 관련해 중징계를 내릴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