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여당에 세월호 진상규명 특검·국정조사 요구

▲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 안철수 공동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5월 국회는 4·16 참사를 다루는 국회가 돼야 한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5월 국회’를 열어 세월호 참사에 대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룰 것을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두 대표는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즉각 국회의 모든 관련 상임위를 가동해 4·16 참사 실종자를 찾고 수습하는 일에 모자람이 없는지 점검하고 이번 참사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가려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국정감사 실시와 안전문제를 다룰 범국가적 위원회 구성도 요구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필요하다면 상황 수습이 끝나는 대로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도 가능할 것”이라면서 “지방선거 때문에 국회를 닫아야 한다는 발상은 4·16 참사의 무게를 알지 못하는 주장이다. 상임위가 공전하고 청문회가 무산되는 일은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한길 공동대표 역시 “희생자 유가족들이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유가족과 국민이 원한다면, 특검을 포함한 진상규명을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며 특검 수용을 촉구했다.

김 공동대표는 특히 “대통령의 사과는 시작일 뿐이다. ‘국가안전처’ 등의 즉흥적인 대책을 내놓는 것으로 상황을 마무리하려 해서는 안 된다”면서 “책임을 묻는다면서 선장과 선원, 선주와 특정 종교집단의 비리를 밝히고 처벌하는 것만으로는 국민의 분노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5·6월 국회 상시 가동 △사고 수습 후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 개최 △6월 국정감사 실시 △4·16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구성 △범국가적위원회 발족 등의 대책도 요구했다.

한편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일부는 지난 5일부터 안산 화랑유원지 정부 합동분향소 앞에서 ‘사고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제 도입’과 ‘국회 청문회 도입’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