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지도부가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의 '수사권 기소권' 양보에 대해 "양보로 볼 수 없다"고 평가했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세월호 대책위가 수사권·기소권 부여에서 한발 물러선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 지도부가 양보로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협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26일 주요당직자 회의를 통해 “전혀 큰 양보가 있지 않다”며 ‘세월호 협상 진전여론’에 선을 그었다.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 참석해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게 우리의 일관된 주장이었고 야당과 협상 과정에선 진작부터 그 부분이 정리됐기 때문에 (세월호 대책위 입장을) 새로운 양보로 전혀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주 의장은 이어 “언론에선 유가족 대책위에서 큰 양보를 했으니 무언가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를 할 수 있는데 기존 여야 합의에서 조금도 벗어난 것이 없다”며 “원점으로 다시 돌아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나아가 유가족 대책위의 입장은 이미 2차 협상안에 있다며 여론의 협상 진전가능성을 일축하기도 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같은 자리에서 “어제, 오늘 세월호 가족대책위의 주장은 그동안 주장과 하등 달라진 것이 없고 말의 순서와 강조점의 차이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이어 “2차 합의안을 보면 사실상 어느 정도 유가족이 원하는 특검이 임명될 수 있도록 해서 수사권·기소권에 대해 다소간 유가족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합의에 이르렀던 것”이라며 “다만 야당과 유가족의 의사소통 부족으로 아직 야당의 입장이 명확히 드러나 있지 않다”고 밝혔다.

한편 세월호 대책위의 양보입장이 나오면서 공전을 거듭하던 국회에 여야협상으로 새로운 본회의 일정에 대한 협의가능성이 점쳐졌으나,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전날 의원들에게 ‘대기령’까지 내리며 이날 본회의 강행을 예고한 새누리당은 예정대로 단독으로 민생법안 처리를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