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회 파행을 두고 "모든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강력 비난했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국회를 향해 “모든 문제를 정략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맹비난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국회의 장기 공전으로 인해 국정감사 등 모든 일정이 늦어지고 있고 법안도 150일째 단 한 건도 통과되지 않고 있어서 민생경제 지원과 내수활성화, 국민안전시스템 구축 등의 어려움이 큰 상황”이라며 “본회의에 계류된 91개 안건 외에도 민생과 직결된 수많은 법안들이 상임위에서 논의조차 못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국회가 공전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자체 방안을 검토하고 동원할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새정부가 들어서고 거의 2년 동안 정치권이 장외정치와 반목정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런 상황일수록 국무위원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소신과 철학을 갖고 각 부처를 운영해 주기 바란다”며 “앞으로 각 부처는 국회가 언제 법안을 통과시켜줄지 모르는 상황에서 정부 자체적으로 경제 살리기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안들을 동원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박 대통령은 캐나다 국빈방문에서 정식서명한 한·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과 관련해서도 국회의 의무를 강조했다.

그는 “캐나다와 과거부터 쌓여온 불신의 벽을 허무는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저는 서명 시에 캐나다 측에서 이렇게 힘들게 FTA를 서명하지만 한국 국회에서 언제 비준이 될지 우려된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랐다”며 “다른 나라에서도 우리 국회에 대해 걱정할 정도”라고 꼬집었다.

한편 이날 국무회의를 앞두고 공무원 연금 개혁과 비리기업인 사면 등 현안에 대해 박 대통령의 언급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