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라마 '미생'에 등장한 소시오패스 단어가 누리꾼 사이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tvN '미생' 방송화면 캡처>  
[시사위크=홍숙희 기자] 드라마 '미생'에 등장한 소시오패스 단어가 누리꾼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1일 방송된 케이블채널 tvN드라마 '미생' 11회에서 성 대리(태인호)가 한석율(변요한)에게 "소시오패스 같다"고 한 뒤 인터넷 실시간 검색어로 소시오패스가 등장한 것.

이날 '미생'에서 성 대리는 만취 한 상태로 한석율을 불렀다.

성 대리는 이내 "내 일은 없다. 전부 네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한석율이 대꾸하자 "지금 보니까 완전 소시오패스 같다"고 짜증을 냈다.

이에 한석율이 "성 대리 너 내 말 좀 들어라"고 반말을 했고 성대리는 깜짝 놀라며 "지금 성 대리라고 했어? 소시오패스인 줄 알았더니 사이코패스였다"고 자리를 떴다.

소시오패스는 사회를 의미하는 소시오(socio)와 병리 상태를 뜻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 반(反)사회적 인격장애의 일종이다.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인 흉악범죄를 저지르고도 행동에 대한 죄책감이 없는 것이 특징. 타인에 대한 동정심도 없다. 이점에서 사이코패스와 비슷하다.

반면 소시오패스가 잘못된 행동이란 것을 알면서도 반사회적인 행동을 하는 반면 사이코패스는 잘못된 행동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다는 것이 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