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날 연휴 기간 동안 박근혜 대통령이 향후 국정구상에 몰두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설날을 앞둔 박근혜 대통령의 심정은 착잡하기 그지없을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지표상으로 보이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은 1년 전 설날과 5개월 전 추석을 앞둔 여론조사 결과와는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올해 설날을 앞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은 긍정 30%, 부정 62%로 조사됐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불과 1년 전인 설날을 앞둔 2014년 1월 마지막 주 여론조사와 비교하면 천양지차(天壤之差)다. 지난해 1월 27일부터 29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해 긍정평가 53%, 부정평가 37%로 조사됐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또 지난해 추석을 앞둔 9월 2일부터 4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012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은 긍정 45%, 부정 45%로 나타났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

◇ 설날 앞둔 박 대통령의 심경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의 수직급락 보다는 부정평가가 2배가량 늘어났다는 게 문제다. 그만큼 국민여론이 싸늘하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박 대통령은 기존의 명절 민심잡기와 차원이 다른 새로운 국면에 직면해 있다. ‘백약이 무효’라는 말이 있듯 어떤 정책을 쏟아내더라도 국민들의 ‘냉소’만이 되돌아오는 형국이다.

여기다 최근 이완구 국무총리 국회 인준 과정에서도 박 대통령의 이미지에 상당한 생채기를 냈다. 이완구 총리 국회 청문회 과정에서 ‘언론통제’ 등 굵직한 의혹들이 쏟아지면서 박 대통령의 인사철학에 큰 의문이 생긴 것도 사실이다. 국민들은 그동안 총리 후보자들의 연이은 낙마에 이어 이완구 총리마저 각종 의혹이 쏟아지자 박 대통령의 ‘인재풀’에 상당한 의혹을 품었다.

▲ 박근혜 대통령의 2014년과 2015년 지지율 추이.(자료 한국갤럽)
이 같은 악재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은 설 이후 ‘민심잡기’ 차원에서 보다 강력한 정책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설날을 앞둔 17일 소규모 개각을 단행함과 동시에 청와대 일부 인사를 교체함으로써 국정분위기를 ‘일신(日新)’했다. 그동안 국정의 발목을 잡은 것으로 분석된 인사들을 교체,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기 위한 차원이다.

또 박 대통령은 설날 이후 ‘소통’ 문제에 각별한 신경을 쓸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높은 지지율 덕택에 국민과의 소통이 큰 화두로 부상하지 않았지만, 지지율이 30%대 초반으로 하락한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소통’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이다.

이미 박 대통령은 신년기자회견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다. 기존에 없던 기자들과의 ‘일문일답’ 형식의 기자회견을 진행함으로써 ‘소통의 대통령’이란 점을 부각시키려 노력했다. 여기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도 기자들과의 접촉을 더 확대하고 정부와 청와대의 정책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기자들에게 알릴 것으로 청와대 주변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 ‘소통’, ‘경제살리기’, ‘남북문제’가 큰 축

뿐만 아니라 여당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로 선출된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소통문제도 보다 진지하게 접근할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50%를 상회할 정도로 높다면 앞만 보고 정책을 강력히 추진할 수 있지만, 지지율이 급락한 상황에서는 무엇보다 정치권과의 소통이 중요해서다. 이를 위해 김무성 대표와의 정례회동 뿐 아니라 원내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의 영수회담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정치권과 청와대 주변에서는 분석하고 있다.

또한 설날 이후 박 대통령이 추진할 국정수행의 두 축은 ‘경제살리기’와 ‘대북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침체된 경제를 되살리는 것은 ‘지상과제’와 다름없다. 경제를 살리지 않고서는 하락한 지지율을 회복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보다 큰 위기에 직면할 수 있어 사활을 걸고 ‘경제살리기’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한반도 미래를 위해 북한과의 대화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란 게 북한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를 위해 남북문제의 최대 걸림돌인 ‘5·24 조치’ 해제 등도 적극적으로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북한은 ‘5·24 조치’ 해제 없이 남북대화는 불가능하다는 점을 여러 차례 강조해 왔고, 우리 정부도 북한의 재발 방지 등의 약속 없이 무턱대고 ‘5·24 조치’를 해제하기에는 부담스러워 했다. 대의를 위해 북한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요구한 뒤 ‘5·24 조치’ 해제도 검토될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5.24 조치란 지난 2010년 북한의 천안함 폭침 이후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북한 선박의 남측 해역 운항 전면 불허 △남북교역 중단 △방북 불허 △대북 신규 투자 불허 △대북 지원사업 원천적 보류 등 남북관계 단절을 선언한 것을 말한다.

남북대화와 교류가 활성화되면 큰 틀에서 ‘남북정상회담’으로까지 발전할 수 있어 정부 입장에서는 ‘남북문제’에 한층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