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70여 분간 청와대에서 접견을 가졌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18일 만났다. 이번 존 케리 장관의 방한이 6월 중순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을 앞두고 사전 조율 절차라는 점에서, 향후 한미 정상회담의 주요의제를 가늠해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날 오전 박 대통령은 케리 장관과 청와대에서 70여 분간 접견하고 한·미 동맹강화와 북핵문제에 대한 공동대응, 동북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무엇보다 북한의 군사도발에 대한 한미 양국의 공동대응을 강화하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최근 북한은 SLBM 발사시험과 NLL인근 야간사격훈련 등 대남도발수위를 올리고 있다. 양국은 이에 대한 공동의 대응을 강조하면서 북한의 전향적인 태도를 촉구하는 데도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모든 가능성을 두고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일관된 메시지로 북한의 도발 중단을 촉구해나가야 한다"고 단호한 대응을 주문하면서도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간다는 원칙을 견지하는 가운데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대화의 문을 열어놨다.

이에 대해 케리 장관은 "최근 북한은 한·미 양국을 위협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 있는 대화 의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고 경고하면서 "북한이 하루빨리 진정성을 갖고 비핵화 대화에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박 대통령의 발언과 뜻을 같이 했다.

청와대는 접견이 끝난 후 "강력한 한·미 동맹관계를 재확인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양국의 연합방위능력을 통해 확고하게 대응해나가기로 했다"고 성과를 전했다. 아울러 미국 측은 다음 달 박 대통령의 성공적인 방미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6월 초 예정돼 있는 박 대통령의 방미 의제는 대북 도발에 대한 한미 양국의 긴밀한 공조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한·미 원자력협력협정 협상, 한미 방위비 분담협상 등 현안에서 한미 동맹관계가 최상의 상태임을 대내외적으로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우리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가입 등 경제현안도 함께 논의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