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대표와 문재인 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선거구획정 논의를 이어갔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지난 27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선거구획정 협상에 나섰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이에 정의화 국회의장은 중재중단을 선언하고 31일에서 내년 1월 1일로 넘어가는 시점의 직권상정을 예고했다.

선거구획정 논의는 비례축소와 비례성 강화, 선거연령을 낮추는 방안을 놓고 공전을 거듭해왔다. 새누리당은 지역구 의석을 7석 늘리는 대신 비례의석 축소를 주장했다. 이에 새정치연합은 비례의석을 줄이는 만큼, ‘부분 연동형 비례대표제등 비례성 강화방침과 선거연령을 만 18세로 낮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새누리당이 완고하게 거절하는 상황이다.
 
오는 31일까지 여야합의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현행 선거구제는 모두 무효화된다. 아울러 20대 총선 예비후보에 등록한 후보자들도 선거운동이 어렵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가비상사태에 준하는 상황이라며 직권상정을 거론한 이유다.
 
직권상정될 경우, 선거구제 내용은 현행안인 지역구 246석 비례 54석 방안이 유력하다. 여야 협상이 끝난 직후 취재진과 만난 정 의장은 현행 지역구 246, 비례 54석으로 선거구획정위원회에 넘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초 여야는 27일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28일 본회의에서 선거구획정과 합의된 법률안에 대해 처리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선거구획정 합의가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이날 본회의에서는 비쟁점법안들만 우선적으로 처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