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장민제 기자] KT와 LG유플러스가 29일 예정된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주최 심포지엄에 "발제문의 심각한 편향성으로 불참을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당초 이들은 이날 오전 한국미디어경역학회가 주최한 '방송통신산업 현안과 해결방향 모색' 심포지엄에 참석 요청을 받았지만 "특정사업자를 대변하는 왜곡된 심포지엄이 개최되는 것에 심히 유감"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이들은 "발제내용 중에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 인수합병에 대해 적시에 승인하고 발생되는 문제점은 인수합병 조건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것은 SK텔레콤의 주장 및 요구를 그대로 대변한 것"이라며 "핵심 쟁점사항인 유료방송 시장 획정에 있어서도 미국 AT&T/DirecTV 사례에서 ‘지역’ 기준을 누락한 것은 고의성이 심히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앞서 심포지엄 주최 측이 미리 배포된 발제 내용에 대해서도 심각한 오류 및 사실왜곡이 있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SK텔레콤이 인수기업 투자로 케이블망이 기가급으로 업그레이드된다는 내용에 대해선 "CJ헬로비전은 이미 2017년까지 기가인터넷 커버리지 90% 확대 계획을 밝혔다"며 "SKT의 주장을 그대로 옮겨온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케이블업계가 지속적으로 쇠퇴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SK텔레콤이 이동전화 지배력으로 방송상품을 결합, 초저가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양호한 케이블 1위사업자를 인수한다고 해서 수십 개의 SO가 존재하는 케이블 업계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이 같은 인수합병은 오히려 케이블 사업자간 통합의 구심력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다.

또 '넷플릭스 등 글로벌 사업자의 국내진출로 국내 유료방송 시장 침체가 가속화 될 것'이란 우려에 대해선 "넷플렉스가 국내에 진입한다 하더라도 케이블 플랫폼의 대체제로서 시장을 잠식할 것이라는 주장은 근거 없다"고 말했다.
 
'해외도 1위 사업자와 경쟁할 대형 사업자 등장에 적극적'이란 주장에는 "최근 미국, 유럽 경쟁·규제 당국의 일관된 입장은 경쟁관계에 있던 사업자의 소멸에 따른 경쟁 둔화 및 소비자 선택 축소에 대한 심각한 우려"라며 "심지어 3, 4위 사업자간 합병 도 불허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합병에도 KT가 유료방송시장에서 1위라는 주장은 관련시장을 전국으로 보기 때문"이라며 "미 FCC는 AT&T/DirecTV 합병을 비롯한 여러 유료방송 사업자 합병 사례에서 관련시장을 ‘지역’으로 획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들은 해외 유료방송·통신시장 M&A사례 검토결과 ▲시장경쟁 제한을 유발하고 ▲대체재간의 인수합병으로 산업 시너지 효과도 없고, ▲글로벌 경쟁과 무관한 내수 경쟁시장에서의 합병은 불허가 일반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