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정부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북제재로 개성공단을 폐쇄했다. 이에 따른 정치권의 북풍논란도 한층 가열되는 양상이다.
[시사위크=이민지 기자] 총선을 60일 앞둔 13일 정치권에 북풍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과거 총선과 대선에서 북풍이 큰 영향을 미친 만큼, 야권에서는 북풍을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정부의 고강도 대북제재에 대해 총선에서 안보이슈를 부상시키려는 전략으로 풀이하고 있다. 특히 안보이슈를 통해 보수층 결집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자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 폐쇄라는 극약처방을 썼다. 이명박 정부 때 천안함 사건이 일어났을 당시에도 개성공단 폐쇄는 피해 갔다.
 
개성공단 폐쇄라는 극약처방으로 남북관계가 경색되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선거에 (북한 이슈를)악용하려는 욕심이 앞선 나머지 실효성 없는 자학적, 유아적 판단을 한 것이라며 정부여당을 비난했다.
 
또 개성공단 자금줄에 대한 공방도 정치권에서 이어졌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 자금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사용한 증거가 없다고 한 부분에 대해 김성수 더민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틀 전 확인된 적 없다고 한 통일부 입장을 뒤집은 것이라며 증거를 대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야권의 현실인식을 개탄하며 적극 방어에 나섰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은 야권의 북풍공작논란에 대해 북한이 우리 머리 위에서 핵실험을 하고 미사일을 쏘는데 북풍이니, 선거 전략이니 얘기하는 정당이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이냐며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국제사회도 사상 최고의 고강도 대북 제재를 하는 상황에서 북핵문제의 당사자인 대한민국 야당의 현실 인식 수준이 이러하니 매우 개탄스럽다고 힐난했다.
 
특히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결정에 대해 남남갈등은 북한이 원하는 일이라며 다른 누구보다 앞장서서 국가 안보와 국민 안전을 걱정해야하는 정치권이 북한의 심리전에 말려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정치권에서는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북 강경조치가 4월 총선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개성공단이 폐쇄된 마당에 남북한 군사적 긴장상태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어떤 형태로든 총선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하지만 북풍이 반드시 새누리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란 분석에는 대체로 동의하지 않는 분위기다.
 
과거 김대중 정부 때 20004월 총선을 앞두고 남북정상회담개최를 발표하자 여권인 국민회의의 압승을 예상했지만, 결과는 그렇지 못했다. 남북정상회담이 오히려 역풍을 일으켜 김대중 정부는 국회 의석 과반확보에 실패했다.
 
이런 이유에서 새누리당이 북풍을 총선에 이용하려 할 경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정치권 관계자들은 경고한다. 북풍으로 인해 보수층이 결집한 만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진보층도 한층 결집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