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항공 부기장이 조종사 업무 내용을 설명한 글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반박 글을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대한항공 부기장 페이스북 캡쳐>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조종사 직종의 업무 강도를 설명한 직원의 페이스북 게시글을 정면 반박하는 내용의 댓글을 달아 논란이 일고 있다.
 
대한항공 부기장 김모 씨는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여객기 조종사들이 비행 전에 수행하는 절차에 대해 조목조목 설명하는 글을 올렸다.

이날 조 회장은 직접 댓글을 달아 이 같은 내용을 정면 반박했다. 조 회장은 “전문용어로 잔뜩 나열했지만 99%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며 “운항관리사가 브리핑하고, 기상변화는 오퍼레이션센터에서 분석해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종사는 가느냐, 마느냐만 결정하는데 무엇이 힘드냐”는 글을 덧붙이며 “자동차 운전보다 더 쉬운 오토파일럿으로 가는데, 아주 비상시에만 조종사가 필요하죠”라고 적었다.

또 조 회장은 업무 강도와 관련된 글에 “과시가 심하고 개가 웃을 일”이라며 “대서양을 최초로 무착륙 횡단한 린드버그 같은 소리를 한다. 열심히 비행기를 타는 다수의 조종사를 욕되게 하지 마라”고 경고했다.

이 같은 글에 조종사 노조는 조종사 업무를 비하했다며 즉각 반발했다. 또 조 회장이 허위 사실을 적어 조종사의 명예를 훼손시켰다며 고발할 것이란 뜻을 밝혔다. 

한편 대한항공과 조종사 노조와 임금협상 결렬로 현재 갈등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