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이 대우조선 관련 비리 의혹에 휘말리면서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사진)이 난감한 처지에 몰렸다.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이 대우조선 관련 비리 의혹에 휘말리면서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사진)이 난감한 처지에 몰렸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의 ‘경영권 탈환 계획’이 꼬여가고 있다. 세 차례의 주총 표 대결에서 연거푸 패배한 가운데, 그의 ‘경영권 분쟁 대응팀’마저 와해될 조짐이다. 그의 ‘책사’ 역할을 하던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이 대우조선해양 비리에 연루돼 검찰의 ‘집중 타깃’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은 민유성 전 산업은행장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전 경영진의 비리에 개입하거나 부당 이득을 챙겼을 가능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그의 자금 거래 내역 추적은 물론, 그의 주변 인물과 가족 회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최근 그의 가족이 운영하는 부동산업체인 J사에 대한 금융 거래 추적에 나섰다. 대우조선해양 관련 자금이 이 회사로 흘러들어갔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 책사 '민유성', 대우조선 비리 유착 파문

J사는 민 전 행장 부부와 자녀들이 전·현직 등기이사로 등재된 가족회사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회사를 통해 민 전 행장이 각종 자금을 은닉했을 가능성을 수사하고 있다.

최근 압수수색한 대우조선의 홍보대행업체 N사의 자금이 민 전 행장 측으로 흘러갔는지도 추적하고 있다. N사는 민 전 행장의 측근인 박모씨가 운영하는 업체로, 남상태 전 대우조선사장 재직 당시 20억원대 특혜성 일감을 받은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은 박씨와 민 전 행장이 남 전 사장의 ‘연임 비리 의혹’에 깊숙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민 전 행장의 주변 인사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민 전 행장이 검찰의 표적이 되면서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도 난처한 처지에 몰리게 됐다. ‘경영권 분쟁’을 지휘하던 브레인이 위기에 처하면서 그의 경영권 탈환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민 전 행장은 신 전 부회장 편에 서서 ‘경영권 분쟁’에 적극 개입해왔던 인사다. ‘경영권 분쟁 대응’을 위해 세워진 SDJ코퍼레이션에는 이른바 ‘민유성 사단’이라고 할 수 있는 그의 측근 인사들로 채워졌다.  

민 전 행장과 경기고등학교 동창인 김수창 법무법인 양헌 대표변호사ㆍ조문현 법무법인 두우 대표변호사를 비롯해 민 전 행장이 산업은행장 시절 발탁한 정혜원 SDJ코퍼레이션 상무 등이 대표적인 인사로 꼽힌다. 하지만 막강한 인맥과 영향력을 자랑하던 이른바 ‘민유성 사단’이 구설에 오르내리면서 운신의 폭이 좁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 민유성 사단 '롯데 경영권 분쟁 대응팀' 와해 위기 

이는 가뜩이나 ‘경영권 분쟁’에서 코너로 몰리고 있는 신 전 부회장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신 전 부회장은 ‘경영권 확보’를 놓고 벌어진 일본롯데 주총 표 대결에서 동생인 신동빈 회장에 세 차례나 패배한 상태다. 한국롯데의 ‘검찰 수사 악재’를 틈타 지난 6월 ‘신동빈 체제’에 반격을 노렸지만 결국 실패했다.

최근엔 아버지인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치매약 복용 사실을 공개하는 카드까지 던졌지만, 오히려 입지가 좁아진 모습이다. 성년후견인 지정소송에서 불리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진 데다 후계 적통성에도 흠집을 입었다. 신 전 부회장은 아버지의 ‘건강이상설’을 부인하면서 자신은 아버지가 인정한 후계자라는 명분을 내세워왔다. 하지만 치매약 복용 사실 공개로 이 같은 명분은 힘을 잃고 있는 분위기다. 

여기에 ‘롯데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오너 일가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어, 신 전 부회장도 안심할 수 없는 처지가 됐다. 검찰은 신 총괄회장의 6000억대 탈세 의혹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