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이 후원한 2012 런던올림픽 종목에서 22개의 메달이 나왔다.

올림픽에서 한국 선수단이 획득한 메달은 총 28개. 금은동메달 각각 13개, 8개, 7개다. 

이 중 10대 그룹의 후원 종목에서 쏟아진 메달은 22개다. 금은동메달 각각 10개, 6개, 6개다. 전체 메달 수의 79%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에 따르면 10대 그룹 후원 종목 관련, 런던올림픽에서 거둔 성적이 베이징올림픽에서 거뒀던 성적을 앞질렀다. 베이징 올림픽은 금은동메달 각각 7개, 7개, 4개였다.

전경련은 "펜싱, 사격 종목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스포츠 발전을 위한 기업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다"고 전했다.

선수의 노력이야 두말할 나위 없이 값지지만 이외 기업들의 스포츠 발전을 위한 지원 노력이 한 몫했다는 자체 분석이다.

이번 올림픽 출전 종목 중 양궁, 펜싱, 사격 등 7개 종목의 경우 10대 그룹 총수가 협회장을 지내고 있다. 평균 15년 이상됐다.

전경련에 따르면 이들은 전지훈련, 국제대회 출전 지원, 경기 유치 등 다방면에서 선수들을 지원했다. 

최태원 SK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등은 직접 런던으로 날아가 응원에 나서기도 했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번 결과가 비인기 종목에 대한 기업들의 지원 노력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기업들은 스포츠 사회공헌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만큼 국민들도 비인기종목에 대해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