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타워 프로젝트 논의가 처음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연풍문 회의로 청와대 연풍문이 세간의 관심거리로 떠올랐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K타워 건립 프로젝트’를 계기로 불거진 미르재단에 대한 의혹이 연풍문 회의로 옮겨 붙었다. 연풍문은 이명박 정권 당시 북악안내실을 허물고 내방객을 위해 신축된 건물이다. 청와대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공식·비공식 회의장소로도 이용됐다.

연풍문 회의가 논란의 중심에 오른 것은 LH공사의 ‘K타워 건립 프로젝트’와 연관이 있다. K타워 프로젝트는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이란 방문 당시 한류문화증진사업의 일환으로 맺어진 양해각서다. 여기에는 LH공사와 이란연기금, 포스코 건설이 참여했다. 문제는 권력형 비리의혹의 중심에 있는 미르재단이 ‘사업주체’로 명기돼 있었다는 점이다.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과 윤영일 의원은 “특정 민간단체가 공동성명에 언급될 정도로 중요사업 양해각서에 사업주체로 명시된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며 “두 재단의 모금과정과 사업추진에 누가 개입했는지 병풍 뒤 관련자들은 전모를 밝히라”고 주장한 바 있다.

논란은 5일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이어졌다. 야권의원들은 미르재단을 사업주체로 명기한 것에 대해 청와대 권력실세의 개입을 의심했다. LH공사는 청와대 압력을 부인하며, 사업주체를 명기한 대목도 ‘사업자 중 하나’를 오번역 했다고 해명했다. 다만 미르재단을 인지하게 된 경위에 대해서는 “(연풍문 회의에서) 처음 알게 됐다”고 시인했다.

이에 대해 야권은 청와대가 미르재단을 처음부터 염두에 두고 특혜를 줬다는 취지의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6일 오전 기자회견을 연 정동영·최경환·윤영일 등 국토위 소속 국민의당 의원들은 “양해각서 체결 이전에 열린 연풍문 회의는 청와대가 주도했다. 이 회의에서 실적이 미비한 미르재단을 MOU 주요주체로 끌어들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정책조정수석에 대한 수사는 물론이고 K타워 프로젝트에 미르재단이 참여한 경위를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도 오후 브리핑에서 “경제수석실 산하 산업비서관실에서 K타워 프로젝트를 기획한 것은 자명하다”면서 “청와대는 커지고 있는 의혹들에 대해 침묵할 것이 아니라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밝혀야 한다거 주장했다.

한편 야권의 의혹제기에 대해 청와대는 무대응 방침을 세웠다. 이날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여러 주장들이 나오는데 일일이 언급하지 않겠다”고 일축했다. 명확한 사실이 없는 단순 의혹제기에 일일이 답하는 것이 오히려 논란을 키울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야권의 이 같은 의혹제기를 레임덕을 앞당기기 위한 ‘정권 흔들기’로 보고 있다는 전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