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반환점을 돌아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미르·K스포츠 재단과 박근혜 정부의 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이 맞춰졌던 전반기 국정감사 흐름은 후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 야권의 공세는 국민의당이 주도하고 더불어민주당이 따라가는 모양새다. 앞서 국민의당 최경환 의원 등은 한·이란 K타워 건립 프로젝트에 미르재단이 사업주체로 참여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찾아냈다. 이는 미르재단의 설립과 활동에 청와대 권력실세가 개입한 증거가 될 수 있었다.

실제 이전까지 미르재단 등에 대한 의혹은 심증만 있을 뿐, 권력이 개입했다는 물증은 사실상 없었다. 그러나 정부가 추진하는 중요 사업에 민간단체가 이례적으로 사업주체로 명기됐다는 점에서 정권 차원의 특혜의혹이 제기되는 촉매제가 됐다.

이후 K타워 프로젝트에 미르재단이 최초 참가했던 것이 청와대 연풍문 회의였다는 사실이 국정감사에서 밝혀졌고, 야권의 공세수위는 더욱 높아졌다. 민주당도 나서 청와대의 누가 사업과정에 미르재단을 추천했는지 여부 등을 추궁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른바 원샷법의 첫 수혜자가 동양물산기업이라는 사실에 문제를 제기한 것도 국민의당이다. 동양물산기업은 대선 당시 박근혜 테마주로 분류됐던 기업이다. 국민의당 김관영 원내수석은 지난 6일 “동양물산기업 대표이사의 부인이 박근혜 대통령의 사촌인 박설자 씨라는 점에서 특혜대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9일 논평에서 “원샷법의 첫 수혜자가 대통령 친인척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국민들을 허탈하게 만들고 있다”며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엔 미심쩍은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특혜나 비위가 없었는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동참했다.

이밖에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사저의혹을 제기하며 논란의 중심에 올랐다. 또한 대북정책을 놓고 새누리당과 전면전을 벌이며 묵직한 존재감을 과시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에 비해 의원들의 수는 적지만 주도권 싸움에서는 밀리지 않은 셈이다.

이를 두고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번 국감에서 국민의당 초선의원들의 활약이 대단하다. 정책 워크숍부터 꼼꼼하게 준비한 성과가 나타나는 것 같다”며 “저도 대한민국의 문제들을 푸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