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놓고 여야가 충돌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 조윤선 문체부 장관, 도종환 민주당 의원.
[시사위크=우승준 기자] 20대 국회 국정감사가 종반을 향해가고 있는 가운데, 13일 여야는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놓고 충돌했다. 청와대가 문화예술계 인사 약 1000명을 블랙리스트로 만들어 문화체육관광부에 보내 관리감독하게 한 게 이 의혹의 골자다.

문화계 블랙리스트 의혹은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주장하면서 촉발됐다. 도종환 의원은 지난 1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회의록 자료를 공개하면서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13일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는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점으로 진행됐고, 진실규명이 되지 않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

새누리당은 문체부 방패를 자처했다. 한선교 새누리당 의원은 조윤선 문체부 장관에게 블랙리스트 존재 여부를 물었고, 조 장관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조 장관 답변에 한 의원은 “그 리스트는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명단을 합쳐놓은 것으로 저도 확인했다”며 방어막을 쳤다.

이에 도종환 민주당 의원은 조 장관을 향해 “문체부 블랙리스트에 올라와 있는 도 간사”라면서 “‘존재하지 않는다’고 하지마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문건이 내부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블랙리스트 의혹 진실규명을 향한 민주당의 의지는 국정감사장 밖에서도 진행됐다. 국감에 앞서 윤호중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청와대가 그동안 문화예술인 9473명에 대해 블랙리스트를 작성해서 특별 관리해온 것으로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며 “현 정부가 정치적 이념이 다르다는 이유로 문화 예술인들을 정치적 잣대로 탄압해 자유를 억압한다면 우리 문화예술의 앞날은 암담할 뿐”이라고 밝혔다.

금태섭 민주당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정부가 지난해 문화예술계에서 검열해야 할 9473명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며 “문화예술계의 다양한 목소리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를 포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교문위 국정감사에서 진행된 블랙리스트 의혹 공방은 성희롱 논란으로도 이어졌다. 한선교 의원이 질의 중 유은혜 민주당 의원을 향해 “왜 웃어요. 내가 그렇게 좋아”라고 말한 게 발단이 됐다. 이에 민주당 여성의원 일동은 같은 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선교 의원은 명백한 성희롱 발언을 당장 사죄하라”면서 “또 국회 윤리위원회에 한 의원을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